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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개관

서론

스가fi(hy:r]k'z)]는 자카르(rk'z:/기억하다)와 야흐(Hy:/여호와의 축약형)에서 유래한 말로 ‘여호와께서 기억하셨다’이다. 스가랴는 소선지서 중에 가장 긴 책이다. Jerome은 히브리 성경에서 가장 어려운 책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이 책은 기독교인들에게 다른 성경처럼 중요한 책이다.1

1. 저자

본서의 저자는 스가랴이다. 스가랴는 베레갸의 아들, 잇도의 손자이다(1). 스5:1과 6:4, 느12:16에서는 ‘잇도의 아들’로 되어 있는데, 성경에서 ‘벤’은 손자도 포함한다. 스가랴의 조상은 바벨론에서 귀환한 제사장의 가문이다. 1:1과 7:1에 의하면 2년 정도 사역하였다.2 학개가 성전재건을 독려하고 나선지 두 달 후인 주전520년 10월에 하나님의 신이 스가랴에게 임하여 여러 환상을 보았다. 1-8장에 나오는 환상과 예언은 520년 10월부터 518년 12월 사이에 일어난 일이다.3

2. 저작 연대

스가랴서의 연대는 주전520년10-11월부터 518년 12월까지 말씀을 선포했으나, 9장에서 14장까지는 정확한 연대는 나오지 않았다. 역사적인 상황은 학개 때와 동일하다.

3. 저작의 동기와 목적

이스라엘은 주전930년에 남북왕국으로 분열된다. 분열된 북왕국 이스라엘은 주전722년에 앗수르에게 멸망한다. 남왕국 유다는 주전586년에 바벨론에게 멸망한다. 포로로 끌려간 유다는 70년이 지난 주전536년에 1차 귀환을 해서 성전재건을 시작한다(세스바살). 주전520년 2차 귀환한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같이 성전재건을 한다. 이때 학개와 스가랴가 설교를 한다. 스가랴는 14년이나 중단된 성전재건을 다시 시작하도록 격려하고,4 성전을 건축하고 있었던 백성들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대답과 미래의 유다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스가랴서는 책망과 교훈, 그리고 격려의 선포로서 환난의 시대를 향한 말씀집이었다.5

스가랴는 1-8장과 9-14장 두 분으로 구분한 다음 폴 R. 하우스는 스가랴를 다섯 부분으로 구분했다. 스가랴는 과거 이스라엘을 공정히 다루신 여호와의 공의를 확언하고(1:6), 여덟 환상은 하나님을 “예루살렘과 시온을 향해 질투하는 분”으로 묘사하며(1:7-6:15; 1:14), 7-8장에서 사유하시며 축복하시는 하나님을 선포하고, 최종회복의 서막인 9-11장에서 본문은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목자와 보호자로 소개한다. 12-14장에서 시온에 거하시는 하나님에 집중한다.6

스가랴는 구약성경 중에서 가장 메시야적이며 종말론적이다 회화체산문, 시적표현, 환상과 예언, 상징적 표현 등으로 인하여 난해한 책으로 평가하지만 메시야에 대해서 풍부한 정보제공을 하여 소선지서 중에서도 독특한 위치를 점한다. 스가랴와 그리스도는 이사야를 제외한 그 어떤 선지자보다 풍부하고 선명한 메시야 예언을 하였다.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그리스도를 여호와께서 보내신 천한 종, 즉 순, 성전을 건축하는 제사장과 왕, 온유와 화평으로 그의 왕국을 건설하는 자, 배신당하여 팔리는 자 등 메시야의 예언에 대한 기록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

메시야 환상에 대한 의미

1:7-17 화석류 나무 사이에 홍마를 탄자

시온과 이스라엘 백성의 압제

1:18-21 네 뿔과 네 공장

이스라엘을 압제하는 자가 받을 심판

2:1-13 척량줄을 잡은 자

하나님이 보호. 영화롭게 함

3:1-10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정결

이스라엘의 정결

4:1-14 순금 등대

성령이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에게 능력을 더함

5:1-4 날아가는 두루마리

개인의 죄에 대한 심판

5:5-11 에바 가운데 앉은 여인

없어질 민족의 죄

6:1-8 네 병거

열방에 내릴 하나님의 심판

결론/6:9-15 관을 쓰는 여호수아

그리스도의 강림

4. 신학적인 가치

스가랴는 선지자들의 말을 다시 강조하였다. 그들의 선조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였기 때문에 포로로 잡혀갔다는 것이다(7:11-14).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보다 그들 자신을 위해서 종교생활을 했다고 지적했다(7:7). 뿐만 아니라 형식적인 예배생활보다도 참으로 하나님의 정의를 돌아보는 것을 하나님은 더 기뻐하심을 보여 주었다(7:9-10). 많은 학자들은 스가랴와 에스겔의 유사점을 지적한다. 둘 다 선지자요 제사장이었기 때문에 신학적 종말론을 동일하게 기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멕케이(Cameron Mackay) 같은 학자는 “스가랴는 에스겔 40-48장의 가장 빠른 주석이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즉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비슷한 신학적 주제가 있는 것이다. 성전은 바로 하나님의 왕권의 상징이며(출15:8) 또한 새로운 왕국은 제사장의 나라로 제정된 것이다(출19:6).

종말론/스가랴서에 나타난 하나님은 말세에 일어날 그의 심판과 관련이 있다. 메시아적 왕은 도래할 것이며(9:9), 그는 보편적인 통치를 하시고(9:10), 자기백성을 보호하시며(9:10-17), 백성을 잘못 인도하는 자들을 심판하시고(10:2,3), 포로 된 자들을 다시 모으시며(10:6), 구원하셔서(12:-9), 영원히 열국을 심판하실 것이다(14:3. 스가랴서는 이러한 종말론적인 사건과 재림 등의 사건을 다루고 있다.

메시아/스가랴서는 메시아에 대한 사상도 연관되어 있다. 왜냐하면 스가랴서에는 이사야서 다음으로 메시아적인 목자-왕에 관한 것들이 언급되어 있기 때문이다. 메시아는 사람들에게 거절당하고 배반당하며(11:12-13), 찔림과 매맞음을 당하실 것이다(12:10/13:7). 이와 같이 메시아는 고난을 통과하시지만 또한 통치(9:9-10)와 구원(14:1-6)하실 자로서 평강과 의로 영원히 다스리실 것이다(9:9-10). 그러나 메시아의 목자와 왕에 대한 개념은 사실 에스겔서에 먼저 나타나 있다(겔 34:23-31 37:24).7

성전재건/스가랴서의 어조는 권면이다. 성전을 재건하라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권면사항이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회개를 촉구하기도 하고(1:2-6), 밤에본 환상을 선포하기도 하고(1:7-6:8), 심판과 구원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한 것이다(9-14장), 당시에 긴급한 사항이었던 성전재건을 기초로 해서 우주적이고 종말론적인 미래까지도 이야기하고 있다.8

스가랴는 복과 저주를 지닌 언약적 삶에 대한 신학적 시각을 제공한다.9

성전건축을 하라고 하신 이유는 성전을 모토로 해서 이스라엘이 과거의 사건에서 벗어나야 함이었다. 하나님을 떠나 다시는 우상을 섬기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성전을 재건하라고 독촉하신 것이다.

결론

스가랴서는 신약성경에서 71번이나 인용되었다. 계시록에서 31번, 복음서에서 27번 인용되었다. 이와 같이 미래에 대한 중요한 말씀이며, 특히 계시록에서 많이 인용한 것은 미래에 일어날 일임을 보여 주는 것이다(특히 14장). 나귀를 타고서 의와 구원을 예루살렘으로 가져오신 겸손한 모습을 가진 메시아적 왕에 의해서 완전한 구원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 속에 자신의 나라를 세우실 분은 바로 우리의 왕이시다.

1 레이몬드 딜러드·트렘퍼 롱맨,『최신구약개론』박철현 옮김 (경기: 크리스챤다아제스트, 2003), 653.

2 이학재,『구약성경에서 배운다』, 503.

3 김지찬,『구약개론』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0), 254.

4 『큰 성경』

5 이학재,『구약성경에서 배운다』, 506.

6 폴 R, 하우스,『구약신학』, 697.

7 이학재,『구약성경에서 배운다』, 508.

8 김지찬,『구약개론』(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부, 2000), 255.

9 반 게메런,『예언서 연구』김의원·이명철 옮김 (서울: (주)엠마오, 2004), 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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