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7)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9)
설교자료 (10)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1)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7)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8)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의 전체구조는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인간의 비참, 둘째, 구원, 셋째, 감사생활이다. 이러한 구성은 제1문과 2문의 대답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는데, 제1문에서는 생사 간에 있어서 당신의 유일한 위로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고, 그 대답으로 제시된 것이 나는 나의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것이며 바로 예수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는 사실과 그리고 자신의 생사 간에 유일한 위로는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아는 데 있음이라고 하였다. 제2문은 이러한 위로를 발견하기 위하여 몇 가지를 알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그 대답으로 세 가지를 아는 것임을 제시하였다. 그 세 가지란 앞서 언급한 3부분의 주제인 죄 가운데 있는 인간의 비참그 죄에서 인간이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는지 방법을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구원의 은혜를 알게 된 자가 그 은혜에 대하여 반응하는 모습으로 감사하는 생활을 제시하였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 책은 총129개의 질문과 대답으로 엮어졌으며, 특히 제1문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책을 통하여 배우는 전체 교육목표에 해당한다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제1문의 물음에 대답을 알려주기 위하여 128개의 질의와 답변이 계속적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그런 뜻에서 볼 때, 제1문은 하이델베르그 신앙문답서 전 내용의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칼빈이 제시했던 제네바 요리문답서와 비교해 볼 때 다른 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는데, 칼빈이 그의 요리문답서 첫 질문에서 사람의 본분이 무엇인지를 묻고, 그 대답으로 하나님을 아는 것임을 제시함으로써 하나님 중심의 요리문답서로 인식되는 반면,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서는 생사 간에 유일한 위로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질문하고 그 대답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가 된, 구원을 얻는 일임을 강조함으로써 그리스도 중심적인 신앙의 가르침을 제공하고 있는 모습이라 할 것이다.

 

내용구성으로 제1부 인간의 비참은 제1문-11문 사이에 전개되고 있는데, 여기 담고 있는 내용은 인간이 죄 가운데 처하게 됨으로써 죄로 인한 고통이 얼마나 크고 비참한 것인지를 일깨우고 있다. 특히 그러한 사실의 근거를 예수님의 사랑의 이중계명(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과의 관계에서 이해하도록 해주고 있다. 역시 계명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모습은 얼마나 하나님 앞에 죄인 된 모습인지를 깨달을 수 있으며, 죄로 인하여 얼마나 비참한 상태에 있는지를 깨닫게 된다. 하나님의 법인 계명은 언제나 양심의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제2부는 인간의 구원에 대해 다루었다. 역시 죄의 상태에 있는 인간이 그 죄를 극복하기 위하여 하나님이 그의 아들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은혜를 알도록 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베푸신 구원의 은혜를 깨닫고, 그 은혜에 대하여 믿음으로 고백에 이르도록 하려는 것이다. 여기에 다루어진 내용은 사도신경을 중심한 삼위일체 하나님이 믿고 의지해야 할 신앙의 근본교리 임을 밝혀 준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제26-28문까지가 하나님 아버지에 관한 가르침이요, 제29-52문까지는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가르침이며, 53-64문까지는 하나님의 성령에 관한 가르침을 다루었다. 그리고 계속하여 제65-85문까지 구원의 교리와 관련하여 성례에 관한 가르침이 다루어졌으며, 그 안에서 제65문-68문은 거룩한 성례에 관하여, 69문-74문은 거룩한 세례에 관하여, 제75문-85문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만찬에 관하여 다루었다.

 

제3부는 감사에 관한 주제로서 이러한 구원의 은혜를 알게 된 자가 세상의 삶에서 구원의 주인에게 감사하며 살아야 하는지를 다루었다. 제86-129문까지의 내용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 부분은 다시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제86-115문까지는 십계명의 내용이 다루어졌고, 제116-129문까지는 주기도문의 내용이 감사생활이라는 맥락에서 다루어졌다. 이러한 이해는 종교개혁시대에 제시된 루터나 칼빈의 것과는 다른 모습으로 하이델베르그 신앙문답서는 십계명과 주기도문의 의미를 새롭게 제시해주고 있는 모습이다.

전체의 맥락에서 볼 때, 역시 루터와 칼빈의 신앙의 가르침의 구조를 합쳐 놓은 모습(연합정신의 반영)을 보여주고 있다. 즉 사도신경, 성례의 가르침, 십계명, 주기도문 등이 그 중심내용을 삼고 있기 때문인데, 특이한 점은 루터나 칼빈의 것처럼 그 내용자체를 주제로 직접 하나하나 문답의 형식으로 풀어 가는 것이 아니라, , 구원, 감사라는 새로운 언어로 표현하였고, 안으로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진리를, 그리고 그리스도인 됨의 실존적인 삶의 가르침(윤리)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교리적 관계에서 볼 때에도 그 어떤 전통적인 신조나 교리서에서처럼 신론에서 종말론까지의 교리적 내용을 순서대로 나열한 형식을 취하지 않고 여러 다양한 질문과 대답의 관계에서 다양한 내용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이러한 이유는 하이델베르그 신앙문답서가 만들어진 동기에서 더 잘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그 당시 루터파와 칼빈파 사이의 교리적 논쟁의 종식을 위한 것이 이 책의 저술 목적이었기 때문에, 이 책은 기독교와 신앙진리에 대한 지적인 이해를 심어주기 위한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과 성경에 증거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교리적 범주에서 쉽게 이해하여 그리스도인의 신앙적 삶에 도움을 주려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 책은 내용적으로 교리와 깊은 관계를 가지면서도 실제는 신앙적 삶에 목표를 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먼저 제1장의 주제가 뜻하는 것처럼 인간의 상태가 죄 가운데서 그 비참이 얼마나 큰지를 깨우치기 위해 제3문과 4문에서 율법의 가르침을 다루었고, 율법이란 인간 스스로 성취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성취한 율법 안에서 이해되어야 하는 것으로 율법의 두 가지 기능을 적용시키고 있다. 첫째는 죄 인식 수단으로서의 율법이해요, 두 번째는 죄에서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이 삶에서 실현해야 할, 윤리적 책임으로서 다시 율법(하나님의 법)을 필요로 하는 적용이었다. 그 때문에 제3부의 주제는 감사로 표현되었고 십계명과 기도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가르침을 다루게 된 것이다. 즉 이것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의 삶이 은혜에 감사하는 삶이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