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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산을 잃었을 때II(출애굽기21:35-36)

이스라엘에서 소는 상당한 재산이었습니다. 굳이 이스라엘이 아니더라도 소는 상당한 재산이었습니다. 그래서 소에 대한 사건사고로 인해서 분쟁이 그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소에 대한 분쟁을 해결해줘야 했습니다. 소와 소가 서로 부지중에 받았을 경우, 상대방의 소가 죽었을 경우에 처리방법입니다. 35절의 경우에는 산 소를 팔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1/2로 나누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죽은 소도 똑같이 1/2로 나누라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되면 소는 없어졌지만 분쟁의 요소는 남지 않습니다. 공평하게 처리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받은 소가 전과가 있다면 문제는 달랐습니다. 죽인 소가 받는 버릇이 있는 것을 그 소의 주인이 알았다면 관리소홀로 주인이 배상해야 했습니다. 곧 산 소로 손해배상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신 죽은 소가 그의 것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소끼리의 분쟁을 해결토록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시고자 하시는 말씀은 이웃에게 항상 주의를 기울이라는 것입니다. 이웃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다하라는 것입니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이웃에 대한 의무태만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일에 잘못을 저질렀을 경우에는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여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에 합당한 보상을 하도록 하라는 말씀입니다. 또한 생활 중에 아무리 사소한 일일지라도 하나님의 정의의 법은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로마서13:10을 보면 이웃에 대한 의무를 말하고 있습니다.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hJ ajgavph tw'/ plhsivon kako;n oujk ejrgavzetai: plhvrwma ou\n novmou hJ ajgavph.

사랑(아가페)은 이웃에게 악(카콘)을 행치 않는 것입니다. 악은 친교(코이노니아)를 헤치기 때문입니다. 악은 하나님과 성도를 갈라놓게 합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백성들은 사람들에게 악을 행치 않아야 합니다. 대신 선을 행해야 합니다. 윤리적인 선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선(ajgaqo;")입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선입니다. 사랑은 율법(novmo")의 완성(plhvrwma)입니다. 완성(플레로마)는 “채우는 행위”입니다. 즉 율법의 완성의 總合이 아닙니다. 모든 율법을 이미 다 이룬 것이 아닙니다. 율법을 통해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의 완성입니다. 오늘 우리들에게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행하라는 말씀입니다(마7:24-27).

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25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 26나의 이 말을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27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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