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작정(뜻/계획)(로마서5:1-11)
우리가 왜 인내해야 합니까? 하나님의 은혜 때문입니다. 멸망 받았던 우리를 지옥에서 끌어내시기 위해서 삼위하나님은 각각 책임을 지셨기 때문입니다. 성부하나님은 우리들의 구원을 작정하셨습니다. 성자하나님은 작정하신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성령하나님께서는 작정하시고, 이루신 구원을 사람들에게 적용시키십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멸망에 대해서 하나님의 책임론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려면 영원히 무죄상태로 만들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일어날 모든 일을 확실하게 하시는 영원한 결정(작정/God’s decrees)입니다. “예정하다”(predestinate)와 “작정하다”(foreordain)라는 단어는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예정하다”는 “작정하다”보다 문자적으로 다소 좁은 의미입니다. “예정하다”는 문자적으로 어떤 사람이나 어떤 물건의 운명을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특별히 도덕적 행위자들의 영원한 상태와 관련될 때에는 하나님의 계획을 말할 때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단어입니다. “작정하다”라는 단어는 보다 넓은 의미로 역사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에 관한 하나님의 결정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예정”(predestination)이란 영원한 구원이나 정죄의 문제에 대해 말할 때 사용합니다. 예정이라는 개념 안에 들어 있는 “선택”(election)이라는 단어는 개인들이나 민족들 혹은 단체들이 영생과 하나님과의 교제를 갖게 하시는 하나님의 긍정적인 선택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유기”(reprobation)는 부정적인 의미의 예정입니다. 어떤 이들로 영원한 정죄나 잃어버림의 고통을 겪게 하는 하나님의 선택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예정”이란 “선택”이나 “유기” 혹은 둘 다를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작정”이란 선택과 유기 혹은 둘 다를 언급할 수도 있지만 보다 넓은 범위의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Millard J. Erickson).
하나님의 뜻(작정)은 자유적 행동과 모순되지 않고, 하나님의 섭리하심이 인간의 모든 동기를 제거하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하나님의 작정하심이 하나님을 죄의 창조자로 만드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작정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역사가 발전하는 식으로 하나님의 계획을 수립하시거나 변경하시지 않으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의 계획을 수립하심에 있어서 영원 안에서 수립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지극히 지혜롭고 거룩하신 뜻에 기초합니다. 하나님은 全知전지하셔서 최선이 무엇인지 알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절대적으로 거룩하심으로 악한 것은 무엇이나 목적하지 아니하십니다. 또한 작정은 하나님의 자유에서 기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부족하기 만한 피조물들처럼 부득이해서 어떤 추가적 일을 하시거나 목적하시지는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무엇이나 계획하실 경우에 조금도 제한받으시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작정은 일차적으로 피조물의 행복을 목적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성도의 완전을 기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서 피조물의 행복과 성도의 완전을 기하는 문제들이 하나님의 작정 속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하나님에 관한 영광 속에 작정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작정은 유효적 작정(efficacious)과 허용적 작정(permissive)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목적하시는 것 가운데는 유효적으로 발생하게 결정하신 것도 있으며, 또한 하나님께서 허용하시기로만 결정하신 것도 있습니다. 허용적인 섭리의 경우에 있어서도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영광을 위해 모든 것을 통치하십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작정은 장차 일어날 모든 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작정 속에는 모든 과거 현재 미래가 내포됩니다(Henry C. Thies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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