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작정(뜻/계획)(로마서5:1-11)
성경은 하나님의 의지, 즉 그분의 계율, 목적, 계획 그리고 계명들의 뜻에 관해 말씀하셨습니다. 의지는 우리 영적존재의 본질적 속성일 뿐 아니라 우리 인격의 필수조건이기도 합니다. 합리적인 자기결정 능력이 없으면 우리는 電氣전기, 磁氣자기 또는 식물의 생존원리와 같은 단순한 힘으로 전락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자기결정 능력 곧 자기 자신의 선한 기쁨에 따라 행하거나 행하지 아니할 능력을 갖고 있음을 부정하는 것은 그분을 이성적 피조물로서 우리가 차지하고 있는 존재의 영역 아래로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지는 자유롭습니다. 자유는 자발성 이상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조와 보존에 있어서만큼 행함에 있어서도 자유로우십니다. 그 까닭은 이 행위들은 그분의 본질의 필연성으로부터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창조하거나 창조하지 아니할 우주를 존속시키거나 존속시키지 아니할 자유가 있었습니다. 그분은 또한 자신의 약속을 지키는데 있어서 자유로우십니다. 그 까닭은 그렇게 행할 그분의 목적은 그분 자신의 무한한 선하심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자신의 말씀을 어긴다는 것은 정말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오직 도덕적 확실성이 필연성만큼 엄격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작정적 의지(decretive will)는 그분의 목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사건들의 미래 상태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교훈적 의지(preceptive will)는 그분의 이성적 피조물의 의무준칙과 관계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이 일으키거나 허용하는 목적을 무엇이든 작정하십니다. 그분은 자기 자신의 의지에 따라 그의 피조물이 행해야 할 바나 행해서는 안 될 바를 교훈하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작정적 의지와 교훈적 의지는 결코 대립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금하는 것을 행하도록 작정하시거나 다른 사람들이 행하도록 야기하시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금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을 작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분은 비록 죄를 범하는 것이 금지된 것이기는 해도, 사람들이 죄를 범하는 것을 허용하십니다. 이것은 긍정적인 작정적 의지가 부정적인 교훈적 의지와 양립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으로 신학자들에 의해 학문적으로 표현되는 말입니다. 즉 하나님은 인간들이 죄를 범하도록 규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부정적인 작정적 의지는 긍정적인 교훈적 의지와 양립할 수 있습니다. 예로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회개하고 믿으라고 명령할 수 있지만, 지혜로운 이유들 때문에 그들이 회개하는 것을 금하실 수 있습니다. 흔히 숨겨진 의지(voluntas beneplaciti)와 드러난 의지(voluntas signi) 사이의 구별은 하나님의 작정적 의지와 교훈적 의지 사이의 구별과 똑같습니다. 그분의 작정들을 언급하는 전자는 그분의 선하신 기쁨 위에 세워져 있습니다. 그분의 교훈들을 언급하는 후자는 그분이 허용하거나 허용하지 않는 것 위에 세워져 있습니다. 하나님의 숨겨진 의지는 여전히 그분 자신의 마음속에 감추어져 있기 때문에 그분의 목적을 의미합니다. 또 그분의 드러난 의지는 그의 피조물에게 알려진 그분의 교훈들과 목적들입니다. 선행적 의지와 결과적 의지는 어거스틴주의자들이 사용하는 용어로서 작정들 상호간의 관계입니다. 자연의 질서 속에서 목표(the end)는 수단들에 선행하고 전자의 목적은 후자의 목적에 선행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선행적 의지(antecedent will)를 통해서는 자신의 영광의 현현을 결정하시고 결과적 의지(consequent will)를 통해서는 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세상의 창조를 결정하셨다고 말합니다. 루터교인들과 항변파(Remonstrants)는 그 말들을 이주 상이한 의미로 사용합니다. 그들의 견해에 따르면 하나님은 선행적 의지를 통해서는 모든 인간들을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셨지만, 모든 인간이 다 회개하고 믿지는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예지하고 결과적 의지를 통해 믿을 것으로 예지되는 사람들을 구원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즉 하나님은 먼저 어떤 사실을 목적하셨고, 그 다음에 다른 사실을 목적하셨다는 것입니다(Charles Ho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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