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4)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8)
설교자료 (10)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0)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7)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7)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 가설(假說, Hypothesis) 진실이라고 주장되는 것으로서, 경험적 검토에 의해 확증되거나 틀렸다고 증명되기 전까지 진실일 수도 있다고 보이는 이론, 과학적 방법에 속하는 한 요소.

 

▮ 개념(槪念, Concept) 철학에서 '개념'은 생각, 관념, 생각의 형식 또는 한 용어의 의미 등을 지칭한다. 예로 탁자에 대한 개념을 갖는 것은 탁자를 다른 모든 것들과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탁자에 대해 사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견유주의(犬儒主義, Cynicism) 고대 Greece철학의 한 분파로서, 덕을 유일 선으로 간주했고 덕을 획득하는 유일한 방식은 자기 통제라고 주장했다. 견유주의는 인간의 쾌락에 대하여 완전하게 무관심을 보였을 뿐 아니라, 또한 인간 감정에 대한 경멸을 표현했고, 대부분의 인간들에게 있어 덕의 결핍을 비판했다. Diogenes디오게네스(주전412?-주전323)가 가장 잘 알려진 견유주의자이다.

 

▮ 결정론(決定論, Determinism) 무엇이든 일어난 것은 일어나야만 한다는 관점으로서, 모든 사건은 선행하는 원인들의 불가피하고 필연적인 귀결이며, 그 원인들 또한 그에 선행하는 원인들의 필연적인 결과이므로, 인과의 연쇄는 신 혹은 자연법칙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과학에서는, 완전히 기계론적인 관점이 결정론적이다. 고대 세계에서, 그리고 그리스도교의 운명예정론에서, 운명의 관념은 철저하게 결정론적이다.

 

▮ 경험주의(經驗主義, Empiricism) 감각경험이 타당한 지식의 유일한 기반이라는 관점, 경험주의자는 경험에 무관하게 진리성을 주장하는 어떠한 진술이라도 의심한다.

▮ 공리주의(功利主義, Utiltarianism) Jeremy Bentham벤담(1748-1832.영국)에 의해 구상되고, John Stuart Mill밀(1806-1873.영국)에 의해 정교화된 윤리 이론으로서, 행복으로 이끌어지는 행동들에 기반한 도덕성을 주장했다. 이런 이론적 틀 안에서, 불행으로 이끄는 행동은 도덕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이에 뒤따르는 것은, 사회가 최대 다수의 행복을 목적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 과학주의(科學主義, Scienticism) 자연과학에 사용되는 탐구 방법들이 모든 연구 분야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이론.

▮ 관념론(觀念論. Idealism) 경험 세계가 인간 정신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그러므로 세계에 대한 우리의 개념화에 따라서만 그것이 알려질 수 있다는 철학적 관점. 유물론의 반대.

▮ 구조주의(構造主義, Structuralism) 20세기의 철학 운동으로서 인류학, 언어학, 문학 비평에서 큰 영향을 끼쳤다. Ferdinand de Saussure(1857-1913.스위스)페르디낭 드 소쉬르(프랑스어: )의 언어학에서의 작업을 뒤를 따라서, 구조주의자들은 대상들이 독립적인 실체들로서가 아니라 관계들의 체계로서 탐구되어야 한다는 관점을 지지했다.

▮ 귀납(歸納. Induction) 연역(이미 알고 있는 판단을 근거로 새로운 판단을 유도하는 추론)의 반대로서, 귀납은 개별적인 사례들로부터 일반적 원리로 이동한다. 연역과는 달리, 귀납은 필연적으로 진실인 결론들로 이끌어지지는 않는다.

 

기호학(記學, Semiotics, sign) 기호들과 상징들에 관한 연구로 예로 무언가에 대한 표시나 표지를 가리키는 것으로 언어와 관련된, “기호에 대한 분석, 거리의 표지가 공원으로 가는 길을 알려 줄 수 있는 것과 같이, 단어도 사물이나 생각을 가리키거나 표지가 되는 기능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호로 특정한 실재를 가리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은 화자(저자)의 생각을 담은 기호로 이해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상징의 측면에서 기호에 대해 글로 쓰인 말은 발화된 말의 상징이며, 발화된 말은 정신적 경험의 상징이다”. 발전된 기호학은 Augustinus아우구스티누스(354-430)가 그리스도교 교양에서 기호에 대해 논의하면서 더 나아가 기호학과 기호개념은 언어와 해석의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성례전의 본질과 관련하여 신학 담론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논리 실증주의(論理實證主義, Logical Positivism)) 철학이 관찰과 시험에 기반해야만 하며, 명제들은 단지 그것들이 경험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 한에서만 의미를 갖는다는 관점. 어떤 유형의 형이상학적 사변에도 대립된다.

 

논리적 타당성(論理的妥當性, Validity) 논증의 속성. 한 논증은 그것의 결론이 전제들의 필연적인 귀결이라면 타당성을 갖는데, 심지어 거짓된 전제로부터 도출된 거짓된 결론이라고 할지라도 그러하다. 다른 말로 하자면, 한 논증은 그것의 결론이 거짓일지라도 논리적으로 타당할 수 있다.

 

논리학(論理學, Logic) 합리적 논증의 성질을 검토하는 철학의 한 분야, 추론의 원칙들, 명제들의 구조, 연역 추론의 방법들과 타당성 등을 다룬다.

 

도구주의(道具主義, Instrumentalism) 실용주의 이론으로서, 과학 이론들과 같은 관념들은 행동을 안내하기 위해 기능하는 도구들이며, 현실 세계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사용된다고 주장한다. 그렇듯이, 관념들은 실재에 대한 진실한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의 타당성과 가치는 우리가 행동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들을 예측함에 있어서 성공에 의해 결정된다.

 

동어반복(同語反覆, Tautology) 필연적으로 진실인 진술, “빨강은 빨갛다.”와 같은 것. 어떤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수사적으로 표현한 것. ]

 

목적론(日的論, Teleology) 최종 목적들에 대한 연구, 생명과 우주에 목적이 존재한다는 관점이며, 그러므로 또 한 모든 발달을 목적 지향적이고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드는 어떤 종류의 청사진이나 전반적인 설계가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무신론(無神論, Atheism)

신의 존재에 대한 절대적인 불신과 거부.

 

미학(美學, Aestheties)

미의 본질과 표현을 다루는 철학의 한 분야, 또는 칸트 철학에서 감각 법칙들과 관련 되는 형이상학의 한 분야.

 

방법론(方法論, Methodology)

특정한 지식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원칙들, 관습들과 절차들의 체계, 예를 들면, 역사적이고, 철학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들이 수렴할 수 있지만, 그것들은 서로 대단히 다르다.

 

범신론(汎神論, Pantheism. antheism) 신 또는 신들을 자연의 힘들 및 작용들과 동일시하는 신조. 하나님과 세계가 동일하다는 믿음. 서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범신론의 옹호자는 바뤼흐 스피노자이다. 그는 하나님과 자연이 동일한 실재의 두 이름이라고 주장하였다. 이 실재는 사유와 물질적 연장extension이라는 두 가지 속성을 지닌다. 범신론은 아드바이타 베단타 힌두교의 절대적 일원론(엄밀하게는 절대적 불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을 묘사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아드바이타 베단타는 실재 전체가 하나의 절대자, 즉 신과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대상들 사이에서 짓는 우리의 구분이 그저 현상적인 부분이라고 주장한다

 

범재신론(汎在神論, Panentheism) 우주 전체가 하나님 안에 포함되어 있으나, 하나님이 우주에 국한되지 않는 견해, 유신론에서와 같이 세계와 하나님이 다른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범신론에서처럼 하나님과 세계가 동일한 것도 아니다. 범재신론자들은 간혹 우주를 하나님의 몸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범재신론자들은 인간이 자신의 물질적 몸을 초월하는 것과 거의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자신의 몸을 초월한다고 말한다. 범재신론은 과정 신학 안에서 공통된 입장이다.

 

범주(範疇, Category) 철학에서, 범주들은 사물들이 분류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집단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범주는 환원 불가능하고 근본적인 개념으로서 다른 개념들이나 사물들에 적용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칸트는 각자 범주들의 완전한 목록을 작성하고자 시도했는데, 실체, 관계, 장소, 시간, 열정, 행동 등등을 포함하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10 범주는 유명하다. 10개는 실체, 관계, , , 장소, 시간, 상태, 위치, 능동, 수동이다. 또 다른 유명한 범주적 구분으로는 르네 데카르트의 것이 있다. 그는 실체를 두 종류의 근본적인 종류로 구분하였는데, 바로 정신적 실체와 물리적 실체이다. 범주에 관한 임마누엘 칸트의 주장도 유명하다. , 오성(지성)의 기본 범주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며, 따라서 우리는 세계를 있는 그대로(그 자체로) 알 수 없고, 단지 우리가 가진 기본적인 개념들로 구성해낸 세계만을 알 수 있을 뿐이다. 그의 견해는 반실재론으로 총칭되는 다양한 관점에 영감을 미쳐 왔다.

 

변증법(辨證法, Dialectic) 원래 소크라테스의 방법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 그리스어로서, 그에 따르면 논증과 추론은 대화의 형식을 취했다. 헤겔과 마르크스에게는, 변증법이란 해석의 방법으로서, 명제(命題)와 그것의 반명제(反命題) 사이의 모순이, 대립하는 입장 각각의 요소들을 포함하는 합명제(合命題)로 해소된다.

 

보편성(普遍性, Universal) 특정한 부류의 각 개체에게 귀속되는 속성, 또는 한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 개념, 예를 들면, 모든 차가운 것들은 차가움을 예시하기 때문에, “차가움은 모든 차가운 것들의 보편적 성질이다. 중세에는, “차가움이 그 자체로 존재한다고 믿었던 철학자들은 실재론자라고 불렸고, 그런 속성들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던 이들은 유명론자라고 불렸다.

 

본질(本質, Essence) 무언가를 다른 어떤 것이 아니라 바로 그것이게끔 하는 근본적인 속성들이 그것의 본질을 구성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개의 본질은 그것이 고양이나 말이 아니라 개이도록 하는 것이다. 사물 안에 본질 또는 본성이 실재한다는 형이상학점 관점.

 

분석철학(分析哲學, Analytic philosophy) John Locke/1632.8.29.-1704.10.21. 영국/로크)David Hume(1711.4.26.-1776.8.25.스코틀랜드 흄)의 경험주의를 따르는 철학적 방법으로서, 논리를 강조하고,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며, 논증의 단순성을 강조하고, 개념들, 이론들, 생각들과 방법들을 명확히 하는 것을 추구한다. 20세기의 미국과 영국 철학자들이, 대륙 철학의 형이상학적 사변과 체계 건축을 추구하는 대신 이런 접근을 택했다.

 

불가지론(不可知論, Agnosticism) 신의 개념이 영혼, 불멸, 1원인의 개념들과 마찬가지로, 자연 현상의 세계만을 알 수 있는 인간 정신이 도달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 존재하기 때문에, 신의 존재에 대해서 어떤 증명도 될 수 없다는 믿음.

 

불가지론자(Agnosite) 신의 존재는 증명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신이 존재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거부하지 않는 사람.

 

선험적(先驗的, A priori) 경험에 앞서 진위여부가 알려지는 것. 그것의 반대말은 후험적(A posteriori)인데, 이것은 경험에서 도출된 지식이라는 의미이다.

 

스콜라주의(Scholasticism) 12-14세기 중세 유럽의 신학적인, 그리고 철학적인 방법들과 체계들. 그리스도교 사상을 아리스토텔레스주의와(Ἀριστοτέλης,주전384322/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플라톤의 제자이며,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 화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성서와 교회 교부들의 가르침이 그리스 철학과 종합을 이룬 중세의 철학 및 신학 전통. 주요 인물로는 안셀무스, 토마스 아퀴나스, 요하네스 둔스 스코투스, 오컴의 윌리엄등이 있다. 종교개혁 이후의 시기에는 개신교 스콜라주의로 알려진 다수의 신학자들이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중세 스콜라 철학과 유사한 방식으로 루터교와 칼뱅주의 사상을 종합하려 했다.

 

스토아주의(Stoicism) 대략 주전308년에 제논에 의해 창시된 그리스 철학 학파, 스토아주의자들은 행복이 우주의 법칙을 받아들이는 것에 달려 있다고 믿었으며 좋고 나쁜 운명 앞에서 동일하게 평정을 유지할 것을 권했다. 그들은 인간들이 열정에서 해방되어 조용히 모든 사건을 신적인 의지의 결과로 받아들일 때 가장 행복하다고 주장했다. 대 그리스와 로마(그레코로만) 세계에서 인간의 감정 통제를 강조한 영향력 있는 철학, 스토아 철학은 키프로스의 제논Zenon ho Kitieus, 주전334-262(제논의 역설로 유명한 엘레아의 제논 Zenon ho Eleates. 주전490-430과 다른 인물임)이 창시하였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하였는데, 보통 초기 스토아 철학, 중기 스토아 철학, 로마의 스토아 철학의 세 시기로 구분한다. 스토아 철학에 관한 저술 중 남아 있는 것은 대부분 마지막 시기의 것이며, 노예였던 Epletetos에픽테토스552-135와 황제였던 Marcus Aurelius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121-180가 그 시기의 가장 유명한 스토아 철학자이다. 스토아 철학은 우주가 이성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무슨 일이든 다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라는 확신으로 특징지어진다. 참된 미덕에는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수용이 요구된다. 덕 있는 사람은 우주를 형성하는 이성에 따라 살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욕망하기도 하며 두려워하기도 하는 외부의 선과 악에 개의치 않음으로써 만족을 얻는 사람이다.

 

시간(時間 time) 세계에서 일어나는 연속적인 사건들이 서로에 대해서 갖는 관계, ‘전과 후와 같은 어떤 관념을 사용하지 않은 채로 이 관계의 본성을 서술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이는 아무도 내게 시간의 정의를 묻지 않는다면 나는 시간이 무엇인지 안다.’는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354.11.13-430.8.28)의 유명한 언급을 확증하는 것이다. 철학자들 사이에서는 시제’tense변화’(생성; 되어감] becoming의 실재에 대한 의견이 강하게 엇갈린다. 시간은 우리에게 일련의 현재들로 경험된다. ‘현재들은 금세 과거가 되며 우리는 미래의 현재들을 기대한다. 그러나 많은 철학자는 시간상의 사건들이란 그저 순서를 갖는 사건일 뿐이며(‘B계열’B series), ‘변화라고 불릴 수 있는 것은 오직 현상뿐이라고 주장한다. 신학자들은 하나님과 시간의 관계에 대해 서로 의견을 달리해 왔다. 다수를 차지하는 전통적인 신학자들은 하나님이 무시간적으로 존재하신다는 의미에서 영원하다고 주장한다.

 

식민주의(植民主義colonialism), 온정주의(溫情主義paternalism), 제국주의(帝國主義imperialism), 서양이 우월하다는 태도가 스며들어 있다고 보일 때, 다문화주의자들이 학술 작업에서 사용하는 비판적인 용어. 이런 비난을 받는 관점들은 종종 남성적 영역과도 관련이 있다.

 

신국론(神國論)City of God(Against the Pagans) De civitate Dei (contra paganos) .하나님의 도성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가 쓴 고전 작품으로, 413-426년 사이에 썼으며, 인간의 역사를 자기애 위에 세워진 세속 왕국과 하나님의 은혜 위에 하나님께서 세우신 공동체 Society 사이의 투쟁으로 해석한다.

신명령이론(神命令理論; divine command theories ) 행동이 옳거나 틀린 이유 중 적어도 하나는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 혹은 금지하신 것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윤리학 이론, 철학자들은 신 명령 이론을 거부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 이론이 윤리적 의무를 임의적으로 만든다고 하여 거부하거나, 도덕적 자율과 양립할 수 없다고 주장하여 거부한다(에우튀프론 딜레마). 그러나 로버트 아담스Robert Merrihew Adams,1937-나 필립 퀸 Phillp L. Quinn. 1940-2004과 같은 철학자들은 이러한 비판에 맞서 신 명령 이론을 설득력 있게 옹호하여 왔다.

 

신학(新學; Theology) 하나님과 종교적 진리의 본성에 관한 연구, 철학이 신의 존재를 가정하지 않음에도 불 하고, 그것의 논증들과 방법들은 수 세기 동안 자연 신학과 계시 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신학은 체계적으로 정리된 하나님에 대한 연구 및 하나님과 그 피조물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신학에는 여러 다양한 유형이 있다. 철학적 신학은 어떤 특정한 계시나 교회의 가르침에 대한 권위를 상정하지 않은 채, 하나님에 대해 알려질 수 있는 것을 파악하려는 시도이다. 성서 신학은 성서 본문에 대한 연구로부터 신학을 발전시키는 시도로, 신약 신학, 바울신학, 마가 신학 등등의 더 구체적인 형태로 행해진다. 조직신학은 성서 신학과 철학적 신학 모두를 이용하여 하나님에 대해, 그리고 하나님과 세계의 관계에 대해 포괄적인 설명을 발전시킨다. 교의 신학은 교회의 가르침(또는 교의) 또는 어떤 특정 개교회의 가르침에 입각하여 신학을 하는 시도이다.

 

▮ 실용주의(實用主義 pragmatism) 생각과 믿음을 행동에 미칠 영향과 관련하여 보는 철학적 운동, 의미에 관한 실용주의 이론은 진리에 관한 실용주의 이론과 구별되어야 한다. 실용주의 진리론은 진리를 실재에 대응하는 것으로 보는 “진리 대응론을 거부하는 것이다. 실용주의는 미국에서 찰스 샌더스 퍼스, 윌리엄 제임스, 존 듀이에 의해 개발되었다. 실용주의는 경험론의 한 형태지만, 경험을 감각들로 구성된 것으로 보기보다는 자아와 환경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의 한 형태로 본다. 최근에 실용주의는 리처드 로티에 의해서 포스트모던적 방식으로 해석되고 다시 살아나고 있다.

'철학.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증주의  (0) 2023.02.05
그리스도인과 철학  (0) 2023.01.22
신플라톤주의  (1) 2023.01.14
실존주의  (0) 2022.10.29
실재론  (0) 2022.09.0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