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재론實在論 realism 인간의 인식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재적 존재가 있다는 믿음. 실재론에는 여러 유형이 있는데, 이론의 범위 및 반실재론적 입장과 대조되는 범위에 따라서 그 유형이 달라진다. 반실재론의 한 유형으로는 관념론이 있다. 반실재론자들은 조지 버클리와 같이 “존재하는 것은 지각된 것이다”esse est percipi라고 주장할 것이다. 따라서 지각되지 않는다면 물리적 대상들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하지만 버클리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는 점에서 실재론자의 한 유형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즉 버클리 는 주장하기를, 하나님은 언제나 대상들을 지각하며 현존하시기에, 인간에게 지각되지 않은 존재자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근거가 되신다). 현대 세계에서 인기 있는 반실재론의 한 형태는 다음과 같다. 세계 내 대상에 대해 참인 명제는 그 대상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간의 개념에 의존한다. 따라서 세계에 대해 참인 것은 우리 인간이 세계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어느 정도 의존한다. 실재론(그리고 그 경쟁상대인 반실재론)은 구체적인 영역에 따라 제한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쿼크 입자와 같이 관찰 불가능한 과학상의 실체들에 대해서는 실재론자이면서, 집합이나 수(數)와 같은 실체 추상적인 논리상의 실체들에 대해서는 반실재론자일 수도 있다.
실재론 반실재론 Realism/Anti-Realism
실재론은 마음 바깥에 다양하게 있는 보편자들, 선함, 아름다움(원자와 같이) 과학에서 관측 불가능한 것들, 수, 혹은 세계 그 자체'의 존재에 대한 형이상학적 이론이다. 반실재론은 정신을 넘어서는 extramental 어떤 사물의 존재나 세계 그 자체의 존재를 부인하는 형이상학적 이론이다. 도덕적 실재론자는 선함이라는 것이 인간의 태도나 바람, 정서 또는 신념과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도덕적 반실재론자는 선함이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부인하고, 선함이란 단순히 인간의 선호나 감정을 표현한 것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실재론/반실재론은 대개 주제에 따라 달라진다. 예로 과학에서 관측 불가능한 것에 대해서는 실재론자이지만, 선함에 대해서는 반 실재론자일 수 있다. 몇몇 소수의 저명한 포괄적 반실재론자들, 즉 인간의 신념과 독립적인 세계의 존재를 부인하는 사람들이 있다. 칸트의 추종자들은 인간의 개념이나 언어적 구조와 독립적인 세계를 생각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칸트의 주장들은 인식론적인 것이었기에 “반실재론자”라는 말은 칸트에게 적절하지 않다. 철학 외부에서는, 실재론과 반실재론이란 용어가 종종 부정확하게 사용된다. 정신 바깥에 무언가가 존재하느냐에 대한 형이상학적 주장이 아니라 오히려 정신 바깥에 존재하는 다양한 실재에 접근하는 것에 대한 인식론적 주장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그러한 경우 실재론은 지나친 낙관주의, 즉 종종 소박실재론/naïve realism으로 묘사되는 고전적인 토대론자들의 인식 이론과 혼동된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실재론은 실재를 있는 그대로 (인간의 믿음과 독립적인) 물 자체로 볼 수 있는 신의 시점(인간의 개별성과 유한성을 초월하는 관점)에 도달하길 갈망한다. 그러나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은, 정신 외부의 존재에 대한 실재론의 주장은 어떤 특정한 인식 이론을 포함하지 않으며, 모든 실재론자가 소박 실재론자는 아니라는 점이다. 실제로 아주 소수의 현대 철학자들만이 비철학적 반실재론(인식론적 반실재론자들이 거부하는 인식 이론을 옹호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오히려 대부분은, 정신 외부의 실재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실재들에 우리가 접근하는 것은 어려우며, 문화적 특수성과 지각의 지평 등에 의해 조건 지어져 있음을 인정할 것이다. 신학은 실재론/반실재론 논쟁과 이해관계가 있다. 정통 기독교 신학이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초월을 주장한다고 가정할 때, 초월은 종종 형이상학적 측면에서 실재론과 관련된다. 그러나 정신 바깥에 있는 신적 실재의 구조에 접근하는 것과 관련하여 소박실재론적 설명이 반드시 수반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후기자유주의 신학은 초월적인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 존재론적 주장을 계속 유지하겠지만, 하나님에 대한 인식론적 접근은 모두 공동체의 해석 구조communal constructions에 의해 매개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신학을 종교적인 실천으로 축소하여, 신학에서 하나님의 존재를 제거하는(대개 비트겐슈타인에게서 영향을 받은) 더 급진적인 (즉, 형이상학적) 반 실재론 신학도 있다.
참고문헌
철학의 즐거움/Fujisawa Konoske
100인의 철학자 사전/Philip Stokes
서양철학사/박해용
인물중심의 철학사/김흥호
3분 철학/Shinya Oshiro
철학․변증학 용어사전/C. Stephen Evans
101가지 철학개념/Kelly James Clark, Richard Lints, James K. A. Smi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