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장의 옷(출애굽기28:1-3)
아론과 나답, 아비후와 엘르아살, 이다말을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도록 했습니다. 이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였습니다. ‘제사장의 직분’(@h'K;/chahan)은 “제사장 직분을 수행하다”는 뜻으로 중개자의 직분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사람에게 중개하고 전달하는 직분입니다. 이스라엘 제사장의 직무는 제사라기보다 신탁의 전달이었습니다(출17:9).
구약의 기름부음 받은 직분은 선지자 왕, 제사장입니다. 성경은 예언자와 제사장 사이를 확실하게 구별하였습니다. 둘 다 하나님의 임명을 받습니다(신18:l8. 히5:4). 그러나 예언자는 백성에게 대해 하나님의 대표자로서 부름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해석하는 자로 임명되었습니다. 제사장은 하나님께 대한 사람의 대표자였습니다. 그는 하나님께 접근하며 또한 백성을 위하여 말하고, 행동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사장들은 구약시대에 교사였지만, 예언자들과 달랐습니다. 예언자는 백성들의 도덕적이고 영적인 의무들을 가르쳤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져야 할 책임들을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특권들을 강조하였습니다. 하지만 제사장은 하나님에게 합당하게 접근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께 접근하기 위한 의식적 준행을 강조하였습니다.
제사장은 백성의 대표자로서 백성들 가운데서 선택되었습니다. 제사장은 하나님에 의하여 임명되었습니다. 제사장은 백성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속한 일들, 즉 종교적인 일들을 수행하였습니다. 성경에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제사장직을 행하였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이었습니다. 즉 제사장들은 그리스도를 위한 제사장직을 예표한 모형이었습니다. 구약은 오실 구속주의 제사장직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시편110:4과 스가랴6:13은 이것을 명백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대제사장직은 제사장 직분을 가진 메시야를 예표하였습니다. 제사장의 옷은 거룩한 옷이어야 했습니다. 그들이 거룩하신 자 여호와 앞에 가까이 나아가기 전에(레11:45) 거룩하지 못한 몸을 거룩한 옷으로 가릴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 마음에 지혜 있는 자들에게 말하여 옷을 만들게 하였습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hm;=k]j j'Wr(/rūah hākmāh/루아흐 하크마/지혜로운 영)으로 채우신다고 하셨습니다. 제사장이 입는 옷은 제사장의 특별한 지위와 임무를 나타냅니다. 제복자체가 인간의 사적인 것들이 드러나지 않게 합니다. 우리는 허물이 많은 사람들입니다. 죄와 허물로 얼룩진 사람들입니다. 이 허물들을 우리를 위해서 대속하신 예수님의 은혜로 감추임을 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예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도 감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