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변한 나일강①(출애굽기 7:14-25)
여호와께서 모세를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모세에게 언급하시기를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보내기를 거절한다”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너는 아침에 바로에게로 나가라”하셨습니다. “바로가 아침에 물로 나아올 것이라” 하셨습니다. “그때에 너는 하수가에 있다가 지팡이를 잡고 있다가 바로에게 말하기를 하나님 여호와께서 내 백성을 놓으라 그들이 광야에서 나를 섬길 것이라, 이제까지 네가 듣지 않았다. 따라서 네가 이로 인하여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너는 지팡이로 나일강을 치라, 모든 물들 위에 펴라 그리하면 나일강이 피로 변함은 물론이거니와 모든 물들이 피로 변할 것이라 하셨습니다. 모세가 그대로 행하니 그대로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하수의 고기가 죽었습니다. 물에서 악취가 났습니다. 사람들이 그 물마시기를 싫어했습니다.
여기서는 때와 장소에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가 아침에 나일강으로 나갔는데(15절, 8:20), 그것은 산책이나 강에서 목욕을 하거나, 또는 강물이 얼마나 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의심할 여지도 없이 나일강에 매일매일 예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강은 애굽 사람들이 그들의 최고신으로 경배하였었습니다. 바로 이 순간에 하나님의 뜻이 그에게 선포되었습니다. 그리고 왕이 그에게 계시된 여호와의 뜻에 동의하기를 거절하였기 때문에 지팡이로 나일강을 쳤습니다. 이것은 히브리인의 하나님이 참된 하나님이어서, 최고의 예배 대상으로 섬기는 이 기름진 물을 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그에게 알려주었습니다.
재앙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애굽인들이 섬기는 신들이 완전히 무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었습니다. 모든 재앙이 애굽의 특정한 신들을 향해서 내려졌습니다. 애굽은 나일강을 신으로 섬겼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피로 변했을 때 바로는 참담했습니다. 그러나 바로의 술객들이 또 이것을 흉내를 내었습니다. 이로써 바로의 마음이 다시 강퍅해졌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는데 있어서 완강함이나 강퍅함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있어서 고집을 세우는 것은 바로와 같습니다. 바로는 계속해서 고집을 피우다가 망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종을 통해서 하신 말씀을 잘 들어야 합니다. 그것은 사람의 말이지만 하나님의 대언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우리가 소홀히 하면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는 것이며 하나님의 복을 놓쳐버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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