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덴에서 쫓겨난 아담(창세기3:22-24)
[그리고]가라사대(바이메르) 여호와 엘로힘이 보라(헨) 이 사람이(하아담)되었으니(하야) 하나같이(케아하드) 우리 중(미메누) 아는 일에(레다아트) 선(토브)악을(바라아) 이제(베아타) 할까 하노라(펜) 그가 들어(이쉬라)그 손을(야도) [따](베라카) 도(감) 나무실과(메에쯔) 생명(하하임)먹고(베아칼)생(바하이) 영(레올람) 22 그 사람을 내어보내어(바이살해후) 여호와 엘로힘이 에덴동산에서(미간) 갈게 하시니라(라아보드) 토지를(에트 하아다마 아쉐르) 그의 근본된(루카) [거기서](미삼) 23 [그리고]이같이 하나님이 쫓아내시고(바이가레쉬)그 사람을(에트 하아담) [그리고]두어(바이쉬켄) 에덴동산동편에(미케뎀 레간 에덴) 그룹들과(하크루빔) 화염검을(베에트 라하트 하헤레브) 두루도는(하미트하페케트) 지키게 하시니라(리쉬모르) 생명나무의 길을(에트 데레크 에쯔 하하올람) 24죄를 지으면 그 대가를 반드시 받습니다. 죄란 공동체를 와해시키며 국가를 와해시키며 사람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조상 아담은 가장 탁월한 동산에서 태어났습니다. 죽음도 없었습니다. 슬픔도 없었습니다. 고통 또한 없었습니다. 가장 살기 좋고 안전한 땅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죄로 말미암아 제재를 받아야 했습니다. 죄 값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아담과 하와는 실감해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이 선악을 안다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피조물인 인간과 창조주 하나님 간에는 그 어떤 것으로도 좁힐 수 없음을 말합니다. 인간이 선악을 인식할 수 있는 영악한 도덕적 존재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인간의 경솔하고도 어리석은 범죄행위를 한탄하는 풍자의 말씀입니다. 칼빈은 “‘선악을 아는 일에’라는 것은 비참한 것을 시사한다는 것입니다. 즉 아담의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그에게 부여된 합법적인 수준보다 더 높이 올라가려고 시도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막았습니다. 생명나무의 과실을 먹지 못하도록 막으셨습니다. 이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죄로 인해서 모든 것이 쇠하여집니다. 죄로 인해서 이 땅에 병이 들어왔습니다. 여러 가지 인간들을 쇠약하게 하는 것들이 인간들의 죄로 인해서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영원히 죽지 않고 산다면 인간들에게 엄청난 해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생명나무의 과실을 따먹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타락이전에 애초부터 죽음이라는 것을 알지 못했던 인간과 하나님 간의 정상관계가 인간의 불순종으로 인하여 파괴되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밀라드 J. 에릭슨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수많은 자연적인 욕망들이 있다. ①쾌락욕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의 마음속에 어떤 욕구들을 갖게 하셨다. 이러한 욕구들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것은 본질적이며 즐거움을 준다. ②소유욕이 있다. 소유물을 획득하는 것은 하나님의 섭리가운데 있는 인간의 임무다. ③성취욕이 있다. 이것도 자연적인 욕망이다. 적당하면 좋은데 넘어서면 이생의 자랑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인간의 욕심은 그 도가 지나쳐서 수많은 것들을 잃게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도 가장 좋은 것은 예수님입니다. 욕심으로 예수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예수로만 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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