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1)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8)
설교자료 (8)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0)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6)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7)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에베소교회(사도행전18:19-21)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던 바울은 에베소에 왔습니다. 바울은 일행과 잠시 헤어져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서 유대인들과 변론했습니다. 에베소에서는 다행하게도 반대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여러 사람들이 더 있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에베소에 오래 있지 못했습니다. 바울사도가 에베소에 오래 있지 못할 이유에 대해 서방독본에 의하면(F.F.Bruce. 1986, 159), 바울사도가 유대의 명절인 유월절에 참석하기 위해 제 때에 예루살렘에 도착하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3월10일까지 항해가 금지되었기 때문에 에베소에 오래 머물러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명절 때까지 그를 팔레스타인에 갈 배가 에베소항구를 막 떠나려던 참이었기에 에베소에 작별을 고한 것입니다. 아마도 바울은 당시의 상황이 몹시도 아쉬웠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지역에서는 유대인들의 반대로 애를 먹었는데, 에베소에서는 계속해서 말씀을 강론하라 했기 때문입니다.

에베소(#Efeso"/Êphesos)는 소아시아의 항구 도시입니다. 이오니아의 수도이며, 카이스터(cayster)강의 평원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복음전하는 중의 에베소가 중요한 것은 에베소는 시리아의 안디옥과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와 함께 지중해 동쪽의 세 개의 큰 도시 중 하나입니다. 아시아의 로마 식민지의 중심지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베소는 동쪽과 서쪽 사이의 바다 길과 간선도로 사이의 수송로를 잇는 연결 지점이었습니다(행19:21,20:1,17 딤전1:3 딤후4:12). 바울사도는 에베소와 고린도 사이의 일정한 교통로를 주로 이용하였습니다(고후12:14, 13:1). 주전6세기의 리디아의 크로에수스(Croesus of Lydia)와 페르시아의 키로스 2세(Cyrus of Persia)와 4세기의 알렉산더 대왕(Alexander the Great)은 원래 그 지역의 주민을 구성하고 있는 아시아 민족들과 이오니아 헬라인들(Ionian Greeks)에게 그들의 영향을 주었습니다. 주전190년경에 시작된 관대한 로마의 통치 하에서 에베소는 인종들이 녹아있는 항아리였습니다.

에베소는 제국의 국제적인 상업의 중심지였습니다. 또한 종교적인 싸움터였습니다. 주전560년 크로이소스(Croesus)의 시대로부터 페니키아의 아스타르테(Astarte/고대 셈족의 풍요와 생식의 여신)와 비슷하며 헬라인들에 의해 아르테미스(Artemis)로, 로마인들에 의해 다이아나(Diana)로 불리우는 리디아의(Lydian) 다산의 여신이 합법화된 매춘과, 상품화된 부속물들과 경이로운 신전들 등이 에베소의 생활을 지배하였습니다. ‘에베소의 도시’는 ‘예배자’일 뿐만 아니라 ‘신전을 지키는 자’ 또는 여신의 ‘관리인’이었습니다(행19:35). 에베소에는 마술의 추종자들과 마술을 상업적으로 장려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보수는 협의하에 협잡꾼들에 의해 청구되었습니다(행19:13-16,19). 성벽과 건축물들에 새겨진 글들은 미신이 널리 퍼져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이들 지방의 상태들을 성도들에게 상기시켰습니다(엡4:19,5:3-12). 피온(Pion)산의 서쪽 비탈면에서 그 옛 도시를 내려다보면, 그 지방의 대표적인 은세공인으로 그의 다이아나 우상의 장사가 바울의 설교에 의해 손해를 입은 데메드리오가 규합한 군중의 무리가 바울에게 항의하여 모였던 곳에 대극장(Great Theater)이 서 있습니다. 그것은 직경이 150m로 25,000명을 수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 극장을 항구와 이어주는 중심거리(Arkadiane)가 발굴되었습니다. 그 거리는 10m의 너비와 530m의 길이로, 대리석으로 포장되었습니다. 주랑을 갖춘 상점들이 줄지어 서 있었습니다. 그 거리는 항구의 화려한 아치형의 문에서 끝납니다. 이권과 성실이라는 엇갈린 풍조를 지닌, 엄청나게 부유한 에베소의 국제적인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은 바울의 도덕적 메시지가 분명한 생명의 길임을 인정하고(행19:9) 회당(행19:8)과 두란노서원(19:9)과 그들의 가정과 시장에서 그의 강론을 들었습니다. 비난과 정면적인 공격을 하지 않은 그의 메시지(행19:37)는 개종자를 얻었습니다. 적대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에베소가 그에게 전 소아시아로 가는 열린 문을 제공하였음을 깨달았습니다(행19:26 고전 16:9). 하나님께서는 어떤 곳에도 문을 여심을 알았습니다.

'사도행전 새벽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도를 강하게 하는 바울사도  (0) 2015.11.28
바울의 3차전도 여행  (0) 2015.11.26
바울의 서원  (0) 2015.11.19
성도들에 대한 세상의 태도  (0) 2015.11.16
회당장 소스데네  (0) 2015.11.1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