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강론(사도행전20:7-12)
7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저희에게 강론할쌔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8 우리의 모인 윗다락에 등불을 많이 켰는데 9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창에 걸터앉았다가 깊이 졸더니 바울이 강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 층 누에서 떨어지거늘 일으켜보니 죽었는지라 10 바울이 내려가서 그 위에 엎드려 그 몸을 안고 말하되 떠들지 말라 생명이 저에게 있다 하고 11 올라가 떡을 떼어 먹고 오래 동안 곧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하고 떠나니라 12 사람들이 살아난 아이를 데리고 와서 위로를 적지 않게 받았더라
주일에 바울사도 일행은 밥을 먹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이 모임 후에 바울사도는 드로아를 떠날 계획이었습니다. 바울사도는 밥을 먹고 난 후에 드로아에 있는 성도들에게 강론했습니다. 바울의 강론은 계속되었습니다. 밤을 꼬박 세웠습니다. 바울일행이 모인 윗다락에 등불을 많이 켰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유두고라는 청년이 창에 걸터앉았다가 잠이 들었습니다. 바울의 강론은 그치지 않고 계속되다보니 졸음을 이기지 못해서 떨어졌습니다. 심각한 상황은 3층에서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유두고는 그 자리에서 죽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이 내려가서 사람들에게 떠들지 말라고 했습니다. 바울사도는 유두고위에 엎드려 그 몸을 안고서 그를 살려냈습니다. 아침밥을 먹고 난 후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하고 바울사도는 그 자리를 떴고, 유두고가 살아남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위로를 받았습니다. 여기에서 초점은 무엇으로 잡아야 하겠습니까? 아마도 신유은사를 부각시키는 사람들은 유두고의 살아남일 것입니다. 하지만 본문은 그것을 말하지 않고 바울의 강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7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저희에게 강론할쌔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9 …바울이 강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11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하고 떠나니라
강론하다 dialevgomai/diallêgomai 는 고전 헬라문헌에서 Homer 이래 diav(함께)와 levgw(말하다)에서 유래했습니다. ‘강론하다’는 플라톤, 투키디데스, 크세노폰, 엘리안 등에 있어서 두 사람 이상이 참여하는 토론과 논의를 말하는 것으로 쓰였습니다. 그러나 70인 역본에서는 교섭하다(출6:27). 다투다(삿8:1)의 번역어로 쓰였습니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는 히브리서12:5에서 하나님의 격려의 ‘말씀’으로. 사도행전에서는 바울의 강연에 대해(행17-24장/17:2,17/18:4, 19/19:8/20:7,9/24:12,25). 사용되었는데, 이 단어는 회당에서 가르치는 바울의 가르침을 나타내는 전문용어가 되었습니다. 그 의미도 ‘설교하다’에 가깝습니다.
바울에게 있어서 강론이 왜 중요하며, 강론은 어떤 특질이 있습니까? 성경은 하나님께서 성경저자들을 유기적으로 영감시켜 정확무오하게 그의 뜻을 언어로 전해주신 것입니다. 특히 바울사도는 조직적인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별계시는 구속사건과 말씀으로 되어있다고 증거 했습니다. 구속사건은 신약의 경우 성육신, 수난, 죽음, 부활, 승천 모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박형용). 그래서 바울의 강론은 목숨을 건 강론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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