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1)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8)
설교자료 (8)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0)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6)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7)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바울의 아브라함에 대한 견해(로마서4:1-25)

 

인류사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신 부름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다루는데 있어서 한 변법을 만들었습니다. 아브라함 이전까지는 하나님께서 보편적인 방법으로 모든 인간을 대하셨습니다. 즉 한 나라나 한 인물을 노아를 제외하고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인류가 불순종했을 때, 인류는 홍수로 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아브라함의 부름으로 이 세계적인 접근방식은 바뀌었습니다. 보편적인 방법이 아니라 특정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한 인간 아브라함을 택하셔서 그를 다른 사람과 구별하여 개별적으로 지시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그러하심의 의도는 새로운 인간을 길러 아브라함을 조상으로 하여 나라를 선택하시는 것이었습니다.

예수그리스도는 역사 가운데서 그의 피조 된 우주에 대한 하나님의 주장들을 구체화하시고, 계시하시며, 유효 있게 하시고, 법적으로 기반 닦으시고, 이행하십니다. 그리스도의 도래는 하나님의 성품의 통합적인 구원사역을 이루십니다. 그러므로 예수그리스도의 이 세상에 임하심은 인류의 구속사에 필연적입니다.

아브라함 이야기는 성경에서 또는 유대교사상에 있어서도 아주 큰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이 언약 백성으로서 유대인들의 정체성 형성에 독특하고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왜냐하면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incarnation)역할을 아브라함이 하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은 유대인들에게 있어서나 성도들에게 있어서 믿음과 순종을 생생하게 인격화시킨 상징적 인물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에 대한 유대인들과 우리와의 견해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견해는 모세의 자리에 앉은 자들에게서 듣고 배운 것으로서, 아브라함이 자신들의 육신의 조상이기 때문에 절대로 하나님의 은혜가 필연코 임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사도의 논증은 모든 구원받는 자는 아브라함과 동일한 방법으로 의롭게 된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신앙에 의해서 의롭게 된 것이지, 행위에 의해서 의롭게 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행위란 율법과 이 세상의 법에 저촉되지 않으며 살아간 행위로 소위 말해서 착한 일을 말합니다. 이 착한 일을 쌓아두는 것, 즉 공적행위(功績行爲)를 말합니다.

오늘의 우리나라도 조상들이 다스리는 나라입니다. 소위 세간비를 세워서 우리조상 몇 대조 누구가 조선시대, 또는 고려시대나 삼국시대에 높은 벼슬을 했다하여 족보를 만들어서 큰 산 높은 곳에 비석을 세웁니다. 사람들은 그 조상이 자신들에게 복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앞에 제사합니다. 즉 유명했던 조상들의 행적이, 오늘의 후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이와 유사한 것이 유대교적사상입니다.

우리말 속담에 따논 당상(堂上)’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떼어 놓은 당상이 변하거나 다른 데로 갈 리 없다는 데서, 일이 확실하여 조금도 틀림이 없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가만히 아무런 일을 하지 않아도 아브라함의 육신적인 후손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는 자동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이 유대인들의 선민사상입니다. 할례와 율법이 있는 자신들에게 하나님의 언약적인 특권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방인들은 할례와 율법 밖에 있기 때문에 언약적으로 소외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사도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모두 구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로마서새벽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브라함의 믿음  (0) 2019.11.19
선민임을 내 세우는 유대인들  (0) 2019.11.16
율법을 세우는 믿음  (0) 2019.11.08
인간이 자랑할 수 없는 구원  (0) 2019.11.06
영원한 노예해방  (0) 2019.10.31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