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1)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8)
설교자료 (8)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0)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6)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7)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마서4:18-25)

 

로마서는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쳐온 책입니다. 초대교회로부터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인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책입니다. 그간에 사람들이나 그리스도인들은 사단에 속아서 살았었습니다. 얼마나 많은 신자들이 행위라는 것, 행위로 인한 공덕이라는 것에 많이 속아왔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결코 행위로 인한 구원은 없다고 하셨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엄청난 속임을 당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속임을 당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행위라는 것은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가 태산과 동산의 차이가 결코 아닙니다. 어쩌면 도토리 키 재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탁월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래프로 그린다면 조금 돋보일지 모르지만 결코 그것으로 인하여 하나님나라까지는 도달할 수 없습니다.

바울사도는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되는 것은 사람의 행위에 달려 있지 않다고 했습니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하나님의 선물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바울의 사상이 아니고 성경적이라는 것입니다. 바울사도는 유대인들이 자신의 조상이요, 행위로 인한 구원을 받는다는 사상을 뒤엎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복을 받은 것은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인 믿음이라는 것입니다.

기자가 어떤 사건에 camera를 들이댑니다. 기사화하기위해서입니다. 그러나 그 기사가 fact가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기자의 해석이 있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사건이 fact가 될 수도 있고, fiction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르게 보도가 됩니다. 예를 들면 안중근의사는 우리나라사람들에게 있어서 영웅입니다. 그러나 친일파들이나 일본사람들에게는 영웅이 아닙니다. 아시아전체 사람들은 일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본의 정부가 조금이라도 잘못하면 아시아 전체가 뭉쳐버립니다.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성령주의자들은 성경에서 성령만 찾습니다. 성경 어디를 설교해도 성령은사로 귀결됩니다. 마찬가지로 아브라함에 유대인의 해석과 바울사도의 해석이 다른 이유는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육신적 조상인 행위로 인한 아브라함입니다. 아닌데도 굳이 그렇게 해석한 것입니다. 오늘날의 종교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날의 종교는 하나같이 행위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살아야 한다.’입니다. 아닌데도 굳이 맞는다고 설파합니다. 그 설파함에 넘어갑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구원이라 함은 사람에게 구원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절대주권인 은혜에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강권적인 믿음으로 말미암아서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이지, 어떠한 행위, 어떠한 공덕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죄인들이 공로라고 해봐야 그것이 어떻게 자신을 구원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있을 뿐입니다. 은혜는 하나님께서 죄인을 의롭다 여기실 때에 역사하시는 원리입니다. 공로나 행위와 대조되는 믿음은 죄인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원리입니다. 이에 바울사도는 창세기15:6을 인용하여 아브라함의 믿음을 상기시킵니다. 시편32편을 인용하면서 아브라함에게 진리였던 것이 모든 믿는 자들에게도 진리였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