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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혜의 방편/세례(로마서8:26-30)

 

세례의 의미는 중생의 씻음과 그리스도의 피 뿌림이 세례에 의해 표시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고린도전서6:11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골로새서2:11,12 1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12 너희가 세례로

디도서3:5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사도행전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22:16 주의 이름을 불러 세례를 받고

베드로전서3:21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하지만 더 명백한 것은 그 중심적인 의미가 그리스도와의 연합입니다.

로마서6:3-6 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고린도전서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갈라디아서3:27,28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입었느니라 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골로새서2:11,12 1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12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세례를 제정하는 말씀은 우리에게 하나님과 연합되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왜냐하면 그 이름으로의 세례는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연합과 제자 됨을 이루는 세례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자신과의 연합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다른 위격들을 포함한다고 예수님 스스로 증거 하셨습니다. 이 증거를 표현하고 있는 용어들은 우리에게 어마어마합니다.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14 :23).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저희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17 :20-23). 이것은 성부와의 연합입니다. 그러나 동일한 것이 그에게 속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성령에도 적용합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14:16,17). 세례의 제도에서 이 모든 것은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28:19)라는 말 속에 암시되어 있습니다. 이름은 그의 계시된 성격의 충만 안에서의 인격을 상징합니다. 그것이 하나의 이름이라는 것은 세 위격 모두가 함께 각개의 위격의 구원의 경륜 속애서 우리와 맺고 있는 구별되는 관계들 안에서 우리의 헌신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또 민수기6:24-27의 모범이 있습니다. 세례에는 하나님의 소유라는 인침이 있습니다.

세례의 효력은 그리스도에 의해 제정된 의식으로서 세례는 그것에 의해 상징되고 인쳐지는 은혜와 동일시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은 세례를 제정하는 용어들(28:19)과 인침으로서의 세례의 본질로부터 명백하기 때문입니다. 인침 받은 은혜의 현존은 인()치기에 앞서 전제됩니다. 세례에 의한 중생의 주장은 성경의 정의에 내재하는 순서를 뒤엎는 것입니다. 효력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신실하심의 맹세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를 언약은혜의 실현의 정점의 구현인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이 끌고, 그리스도 안에서 예와 아멘만 되는 엄청나게 크고 귀한 약속들을 주십니다. 이 연합을 인치고, 그의 은혜의 확실함을 우리의 감각에 새겨 주는 규례를 통하여 이 약속들을 확증합니다. 세례의 펌하는 하나님의 지혜와 은혜, 특히 그의 신실하심을 욕되게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의 언약은혜의 믿음 안에 더 굳게 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세례의 인()을 더함으로써 자신과의 연합의 끈을 우리에게 확증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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