有神論 우주론적 논증(창1:1)
그 땅을 그리고(을)그 하늘을 를 하나님이 그가 만드셨다 태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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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은 특별계시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하나님의 존재는 합리적으로 어느 정도 증명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가지고는 하나님의 구체적 속성에 대해서 증명할 수는 없지만 合理的 有神論證을 통하여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서는 보여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기독교를 변증하고 전도하는데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1.존재론적 증명(Ontological Argument)은 절대자에 대한 인간의 관념에서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려는 시도입니다. 인간이 신에 대한 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러한 신 관념을 갖게끔 하는 절대자가 실제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Anselm, Descartes, Clarke).
2.우주론적 증명(Cosmological Argument)은 원인없는 결과는 없다고 하는 인과론적 접근 방법입니다. 만믈이 존재한다는 것은 그것들을 존재케 한 第一原因이 반드시 있을 수밖에 없다는 논증입니다(Locke, Leibnitz).
3.목적론적 증명(Teleological Argument)은 자연 만물이 질서를 유지하되 혼돈에 이르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그 질서를 유지하는 어떠한 이성적 존재가 필연적으로 있다는 논증입니다(Teleophilus, Clement).
4.도덕론적 증명(Moral Argument)은 이 사회에는 권선징악을 권장하는 도덕적 판단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양심도 악을 미워하는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선을 지향하는 도덕적 성향은 곧 이 사회를 도덕적으로 인도하려는 도덕적 주권자의 존재를 증명한다는 것입니다(Kant).
5.종속론적 증명(Ethnological Argument)은 비록 형태는 다르지만 지상의 모든 종족이 보편적인 신 관념과 종교를 가졌다는 것은 절대자의 존재를 간접적으로 입증한다는 것입니다.
6.성경적 증명(Biblical Argument)은 앞에서와 같은 合理的 有神 論證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유한한 인간의 증명시도로서 필연적으로서 불완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를 이론적인 유추에 의해 증명하지 않고 곧바로 하나님의 존재를 당연한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창1:1). 따라서 믿는 자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가장 완전한 증명입니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이 책이 아니었더라면 우리는 그릇된 것에서 바른 것을 찾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오늘도 우리를 교훈하시고 바른길을 가게 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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