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산으로 부르신 하나님(출애굽기24:12-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하셨습니다. 그 목적은 율법과 계명이 기록된 두 돌 판을 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12). 이에 모세가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갔습니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시종이었습니다(13). 또한 모세는 장로들에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올 때까지 기다리라 하였습니다. 백성들에게는 아론과 훌이 함께 하리라고 하였습니다(14). 모세가 산에 오르자 구름이 산을 가렸습니다(15절).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에 머무르고 구름이 육일동안 산을 가리더니 제7칠일에 여호와께서 여호와를 부르셨습니다(16). 밑에 있는 백성들에게는 여호와의 영광이 맹렬한 불같이 보였습니다(17).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위에 올라 사십 주야를 여호와의 산에 있었습니다.
율법 hr;/T/thȏrāh/토라 는 hr;y:/yārāh/야라(가르치다에서 유래했으며, “율법, 지시, 가르침, 훈계, 계명, 법령”입니다. 구약성경에서 토라의 의미는 ① 일반적으로 정결과 부정에 관한 개개의 질문들에 대한 제사장들의 지시에 대하여 사용되었고 ② 시내 산에서 수여한 언약의 율법의 개개 계명들, 특히 제사장 문서에서 제의적 명령들, ③ 언약 율법 전체(신명기에서 최초로 나타남)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토라는 점차로 의미가 확대되어 五經을 비롯한 구약 전 부분을 포괄하게 되었습니다. 이밖에도 율법을 가르치는 다른 명칭들이 있었습니다. 십계명을 말하는 “데바림”, 법령 또는 법규를 의미하는 “호크” 판례를 뜻하는 “미쉬파트”명령을 기다리는 “미츠와”등입니다. 그렇지만 여기에서 나타난 율법과 계명은 십계명 前文전문입니다.
모세는 사십일 사십 야를 산에 있었다고 했습니다. 이 기간은 기다리고 있었던 육일을 포함하여 먹지도 마시지도 않았던 시간전체입니다(신9:9). “그 때에 내가 돌판들 곧 여호와께서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돌판 들을 받으려고 산에 올라가서 사십 주야를 산에 거하며 떡도 먹지 아니하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더니” 40이란 숫자는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두 번째 시내 산에 올라가 오래 머물렀을 때도 그 숫자가 반복되었습니다(34:28, 신9:18).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일 사십 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엘리야가 천사들로부터 음식을 받아 힘을 얻을 때에도 하나님의 산 호렙 까지 40일 동안 여행했을 때도 나타났습니다(왕상19:8). 예수께서 광야에서 시험받으시며 금식하실 때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마4:2, 눅4:2).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40년을 방랑했습니다(신8;2). 따라서 40의 숫자는 시험의 기간, 믿음을 시험하는 기간, 하나님께서 주시는 이적적인 힘으로 믿음을 강화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절대주권으로 견디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40일 금식기간이라고 하여 성도들이 쉽게 자랑하는데, 그러한 40일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