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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키지 못할 제자들의 약속(마태복음26:31-35)

예수님은 감람산으로 갈 때에 제자들이 자신을 모두 버릴 것이라고 말씀했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목자를 치는데, 양의 떼가 흩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31절). 하지만 살아난 후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에로 간다고 하셨습니다(32절). 이때 베드로가 주님께 말했습니다. 제자들을 포함해서 모든 사람들이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절대로 버리지 않겠다고 했습니다(33절).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말하기를 내가 참으로 말하는데 오늘 밤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이나 나를 부인한다고 했습니다(34절). 이에 베드로가 다시 한 번 맹세를 합니다. 내가 주님과 같이 죽겠습니다. 베드로뿐만 아니라 모든 제자들도 같은 생각이었습니다(35절).

스가랴13:7을 보면 “칼아 깨어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다. 내 목자, 내 동료인 그 사람을 대항하여 그 목자를 치면 양떼들이 흩어질 것이다. 그러나 내가 내 손을 작은 자들 위에 돌이킬 것이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스가랴13:7의 예언이 성취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스가랴의 예언에서는 목자를 치는 자가 누구라고 나와 있지 않습니다. 목자를 치라는 명령만 있습니다. 그런데 이 명령을 하신 분은 여호와이십니다. 목자를 치라는(hk;n:/때리다, 죽이다)분이 여호와이십니다. 그런데 작은 자들 위에 돌이킬 것(bWv/슈브)이라 했습니다. 따라서 여호와께서 아들에게 지우는 짐은 단순한 개인의 짐이 아닙니다. 제자들만의 짐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의 짐입니다. 따라서 제자들과 베드로의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주님을 살릴 힘은 얼마든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짐을 져야하는 것은 인간들의 죄 때문에 필연적인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그 짐을 지러가는 길입니다. 따라서 주님의 일은 사사로운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스승과 제자라는 관계에서는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베드로를 위시한 모든 제자들이 절대로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뭐라고 하십니까? 너희들이 다 나를 버린다는 것입니다. 특히 베드로는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세 번이나 부인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절대로 그럴 리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제자들의 의도와 달랐습니다. ‘버리다’(skandalivzw/스칸달리조)는 ‘실족케 하다, 범죄케 하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이 말은 스칸달론(함정)에서 유래했으며, ‘덫을 놓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실족(범죄)하게 하다’라는 뜻입니다.

인간의 약속과 맹세는 참으로 무기력합니다. 목숨 앞에 무너지고, 권력 앞에 무너지고, 돈에 무너져 버립니다. 아무리 맹세하고 다짐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무기력하기 때문입니다. 이들 제자들의 무기력함을 이미 아신 주님께서는 제자들이 어떻게 넘어질 것을 미리 말씀하십니다. 회개의 실마리를 말씀하시기도 하지만, 어떻든지 갈릴리에서 다시 만나자는 약속을 하십니다. 제자들을 확신시키시는 말씀입니다. 즉 죽음으로 끝나지 않음을 말씀합니다. 제자들은 허투루 들었겠지만, 후에 그 말씀을 듣고 제자들은 허둥대지 않았습니다. 갈릴리에서 소명 받은 제자들은 다시 그 소명을 확신시키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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