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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하지 않는 자들의 결국(마태복음11:20-24)

어떤 지역보다 많은 은혜를 받은 지역이 회개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예수님이 책망(ojneidivzw)하셨습니다(20절). 그 지역들이 대표적으로 가버나움, 고라신, 벳새다였습니다. 이들 지역은 예수님이 기거하는 곳에서 가까웠기 때문에 어떤 지역보다 은혜를 많이 받은 지역입니다. 예수님은 이들 지역이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하셨습니다. “화가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가 있을진저 벳새다야”하신 말씀은 후에 반드시 그 지역이 회개치 않으면 멸망을 받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이 지역을 두로와 시돈지방과 비교하셨습니다(21절). 두로와 시돈은 거만하며, 돈에 미친 자들입니다. 잔혹하게 유대인들을 노예로 팔았던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이들에게 주님의 은혜를 베풀었다면 벌써 회개했으리라는 것입니다. 가버나움, 벳새다, 고라신 등의 지역은 주님께로부터 특권을 누리면서도 전혀 회개치 않았다는 것입니다. 심판 날에 오히려 두로와 시돈이 견디기가 훨씬 쉬우리라는 풍자를 하십니다.

가버나움이 과연 높아질 것이냐? 천만의 말씀이다. 가버나움이 하늘까지 높아지기를 바라지만, 음부까지 낮아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만일에 가버나움에 베풀었던 권능을 소돔에게 베풀었다면, 아마도 오늘까지 소돔이 존재했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이들 지역이 매우 못마땅하다는 것입니다. 은혜를 받았으면 마땅히 회개를 해야 하는데 그렇지를 못하고 전혀 회개하지 않더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주로 갈릴리에서 사역을 하셨습니다. 후기에야 예루살렘과 유대에서 하셨습니다. 갈릴리에서 기거하시면서 어려운 사람들이 오는 대로 많은 이적과 기사를 베풀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영혼을 위해서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의 세상을 위해서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매우 잘못된 행위라는 말씀입니다. 육신의 병은 고치면서 그보다 귀한 것은 소홀하게 생각하더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입니다.

인생이라는 것은 잠깐의 시간입니다. 그러나 영원은 끝없음입니다. 시간상으로 봐서 어떤 것에 투자를 해야 할지 쉽게 구분해야 합니다. 그러나 미래세상은 사람들이 믿지 않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우리의 육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보이도록 장치를 하셨는데, 곧 성경입니다. 수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성경에 인생을 보이게 했습니다. 이대로 가면 죽음이 오기 때문에 반드시 회개해야 함을 말한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것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인생을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무척이나 안타깝더라는 것입니다.

심판은 무엇입니까? 판결입니다. 어떤 사람을 놓고서 행적을 살펴 그에 상당한 벌을 내리는 것이 심판입니다. 그 심판은 언제 받습니까? 이 세상을 떠날 때에 이미 받습니다. 그리고 대 심판 때 더욱 가혹한 심판을 당합니다. 그래서 미래를 위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영혼에 대해서 고집을 피워서는 안 됩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배척하면 그 영혼은 영원히 하나님께 배척을 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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