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1)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8)
설교자료 (8)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0)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6)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7)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잠을 자는 스데반(사도행전7:60)

…이 말을 하고 자니라 사도행전7:60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다니엘12:2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데살로니가전서 4:13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데살로니가전서4:14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단코 앞서지 못하리라 데살로니가전서4:15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고린도전서15:18

…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고린도전서15:20

무덤들이 열리며 자던 성도의 몸이 많이 일어나되 마태복음27:52".

잔다는 말은 통상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 모든 행동들을 멈추고 육신적인 몸을 쉬게 하는 것입니다. 눈이 감긴 채 의식 활동이 쉬는 상태를 잠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8시간이내의 수면에 빠집니다. 물론 그 이상을 자는 사람도 있고 그 이하의 잠을 자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잠을 잡니다. 잠을 자지 않으면, 사람이 살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위의 성경구절들은 ‘잔다’고 하면서 우리의 ‘잠’과는 다른 의미의 잠을 말하고 있습니다. ‘죽은 사람을 잠을 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잠과 죽음사이가 공존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의 부름 받을 사람과 이미 “잠든 사람”을 동일시하고 있습니다. 그 근거는 어디에 있습니까?

 

요한복음11장을 보면 나사로의 죽음을 맞습니다. 그 동생들 마라아와 마르다는 무척이나 슬펐습니다. 예수님께 나사로가 아프다고 기별을 했는데 나사로가 죽은 후에 도착한 것입니다. 분명히 죽기 전에 오셔야 할 예수께서 늦게 오신 것입니다. 이점이 마리아자매에게 야속했습니다. 오빠 나사로가 아프다고 기별했으면, 만사를 제치고 오셔서 죽지 않도록 해주셔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분명히 그러셨습니다. 나사로의 기별을 듣고도 일부러 죽은 후에 가셨습니다. 나사로의 가족들과의 친분을 생각하면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왜 예수님이 일부러 늑장을 부렸습니까? 왜 나사로가 죽은 후에 도착했습니까? 전능하신 주님의 손길을 베풀기 위해서입니다. 슬픔에 젖어서 예수님을 원망하는 그들에게 주님께서 ‘네 오라비가 살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요11:44).

신자들은 죽은 자 가운데서 몸의 부활로 말미암아 영화롭게 된 상태에서 양자삼으심의 충만을 받아 하나님의 아들의 형상과 충만히 일치하게 될 것입니다. 즉 몸이 부활이 됩니다. 어떤 상태로 죽었든지, 시공간을 초월해서 변화된 모습으로 다시 살게 됩니다. 그러므로 죽었을지라도 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되고(살후2:14),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습니다(롬8:17). 이것은 신자의 특권입니다. 신자들만 부활해서 영생을 받는 것입니다. 초대교회의 많은 신자들이 지독한 박해를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당당했던 것은 바로 부활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이 잔다는 것은 곧 일어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의 죽음은 곧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있는 죽음입니다. 죽어도 사는 것이 그리스도인입니다.

'사도행전 새벽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울의 그리스도인에 대한 핍박  (0) 2015.03.21
사울의 등장  (0) 2015.03.20
순교자 스데반  (0) 2015.03.15
항상 배역했던 이스라엘  (0) 2015.03.14
하나님의 의도를 모르는 이스라엘  (0) 2015.03.1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