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악한 이리들(사도행전20:17-35)
내가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가 너희에게 들어와서 그 양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또한 너희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좇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니(29-30절)
Mesopotamia출신의 Persia인 Mani(216-276)는 스스로 종교를 세웠습니다. 자기가 최종적인 우주적 계시라고 주장했습니다. Mani교도 이원론적입니다. 영지주의운동처럼 빛과 어둠의 원리 사이의 날카로운 대립을 주장하였습니다. 항상 이단이 그런 것처럼 마니교도들(Manichaeans)도 열성적이었습니다. 아프리카와 유럽, 중국에까지 자기들을 전했습니다. 따라서 마니교도들은 4세기의 교회에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어거스틴도 회심 이전 한때 마니교에 빠져 있었을 만큼 영향력이 컸습니다. 마니교도들은 자신들이 신봉하는 것 일부를 중세기에 소아시아와 유럽에서 널리 퍼진 이단적 집단들에게 전했습니다. 원래 Mani는 유대인 그리스도인의 한 분파에서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날 Mani는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라고 불렀습니다. Mani는 그의 가족을 Mani교로 개종시켰습니다. Mani는 메소포타미아에서 전파했는데 전 Persia와 인도에까지 전하였습니다. Mani는 276년에 죽었습니다. 그는 참수형을 당했습니다.
Mani교의 교리는 두 개의 독립적인 영원한 원리로 광명과 흑암, 神과 물질이 존재한다고 가르쳤습니다. 첫번째 시대에 광명과 흑암은 분리되었습니다. 두번째 시대에 그 둘은 흔합되었습니다. 마지막 시대에 그들은 다시 한 번 분리되어야만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말하기를 예수와 다른 종교 지도자들은 빛의 영흔들을 육체의 감옥으로부터 풀어 주기 위해 온 것이라고 했습니다.
마니교도는 택자로 알려진 선택된 사람들과 듣는 자로 알려진 다수의 평신도로 엄격히 나뉘어 있었습니다. “듣는 자”는 일반 시민의 삶을 살았습니다. 그들은 택자들에게 매일 과일과 오이 그리고 멜론(이러한 것들이 많은 빛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을 선물로 봉헌하였습니다. 택자는 금욕주의자와 채식주의자였습니다. “듣는 자”의 영혼은 죽어서 다른 사람으로 다시 태어난다고 했습니다. 흰옷으로 구분되는 택자만이 직분을 맡고 가장 거룩한 의식을 집행할 자격을 갖고 있었습니다.
Mani교는 초기에 시리아와 팔레스타인에 전파되었습니다. 로마의 퇴역 군인들은 274년 메소포타미아로부터 새 종교를 가지고 들어왔습니다. Mani교의 북아프리카 침입으로 인하여 디오클레티안 황제는 297년에 칙령을 선포했습니다. Mani교도들을 페르시아의 앞잡이로 정죄하고 처형하라고 했습니다. 4세기에 많은 지역에서 Mani가 전파된 후 어거스틴의 강력한 반박과 그의 제자 Evodius와 다른 교회 지도자들의 논박은 Mani교의 전파를 저지시켰습니다. 6세기에 Mani교는 서방에서 힘을 잃었습니다. 7세기부터 12세기까지 아르메니아에 펴진 바울파 운동은(마니교를 거부하였지만) 이원론적 견해는 Mani와 닮았습니다. 바울파는 10세기에 불가리아에 이르렀고, 11-12세기에 발칸반도에 퍼졌던 보고밀파(Bogomils)의 발전을 도와주었습니다. 보고밀파 운동은 다시 카다리파(Cathars & 알비파)를 자극시켰습니다. 카다리파는 12, 13세기에 남부 프랑스와 북부 이탈리아에서 가장 번성했습니다. 그러나 1208년 교황 이노센트 3세 때 종교재판에 의해 사라졌습니다.1
이단은 항상 교회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교회와 유사해서 사람들이 볼 때 헛갈리게 합니다. 교회 같기도 하고, 아닌 것도 같기도 하고 그래서 사람들이 이단에 빠져듭니다. 특히 사람들을 미혹하느라고 선행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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