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4)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8)
설교자료 (10)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0)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7)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7)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흉악한 이리들/마르키온주의(사도행전20:17-35)

내가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가 너희에게 들어와서 그 양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또한 너희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좇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니(29-30절)

Marcion은 흑해 폰투스의 Sinope에서 감독의 아들로 태어나 140년에 Roma 로 갔습니다. Roma에서 노스틱파 교사 Cerdo의 매력에 사로잡혔습니다. 케르도는 구약의 하나님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하나님)와 다르다고 믿었던 사람입니다. 구약의 신은 알 수 없는 존재였습니다. 반면에 신약의 신은 사랑과 은혜의 하나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마르키온은 이 가르침의 주요한 대번자가 되었고 그 자신의 독특한 생각들을 소개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왜곡된 기독교적 견해들은 로마의 교회에 의해 확고하게 거절당하였습니다. 144년 마르키온은 파문을 당하였습니다. 순교자 져스틴(Justin Martyr)은 마르키온이 마귀의 도움을 받아 신성모독의 죄를 범하며 하나님이 우주의 창조주임을 부인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터툴리안은 207년 마르키온 이단 반박(Against Marcion)을 썼고 마르키온을 기독교교리의 무서운 적으로 간주하였습니다.

마르키온은 구약과 신약의 하나님에 대한 케르도의 분리를 발전시켰습니다. 그는 구약의 신(神)은 기본적으로 복수심이 강하고 악을 만든 자라고 주장했습니다. 오로지 유대 민족에게만 관심을 가졌고, 유대민족을 위해 다른 모든 자를 멸망시키기로 작정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신약의 하나님은 은혜와 사랑의 하나님이며,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계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Marcion은 예수 그리스도가 여자에게서 태어나지 않았다고 했으며, 예수는 주후29년 갑자기 성인으로서 가버나움 회당에 나타났다고 했습니다. 그는 그의 외모 이외에는 다른 사람과 같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지상의 새로운 존재라고 했습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Marcion의 견해는 가현론자의 입장이었습니다. Marcion이 그리스도의 삶과 십자가의 죽음이 구원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또한 그리스도의 인간적 경험과 고난이 단순히 가현적일뿐이지, 실제적인 것이 아니라고 믿었습니다. 창조가 신약의 선한 하나님의 사역이 아니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세상을 거절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습니다. 영혼만이 구속을 받으므로 육체는 부인되고 포기되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마르키온은 육체부활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가 구약의 신은 유대인만 사랑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마르키온은 구약전체와 유대인 독자를 펀드는 신약의 책들(마태복음, 마가복음, 사도행전 그리고 히브리서)도 거절했습니다. 그는 목회서신(디모데전후서, 디도서)을 포함하여 그의 견해를 타협시키는 것처럼 보이는 신약의 나머지 책들을 제거하였습니다. 그는 단지 불완전한 누가복음(예수 탄생기사를 삭제)과 바울의 10개 서신만을 남겨 놓았습니다. 그는 바울이 예수의 복음을 그대로 보존시킨 유일한 사도라고 믿었습니다.

마르키온파는 정통적 회중을 본뜬 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성직자와 의식의 규례를 가졌습니다. 그들은 성찬식에서 포도주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금욕주의를 강조하기 때문에 포도주를 마실 수 없었습니다. Marcion파의 사상 가운데 일부는 다양한 영지주의자들에게로 스며들었습니다. 또한 Marcion파 자신이 노스틱파의 사상에 의해 영향을 입기도 했습니다. 이단들의 특징입니다. 그들의 사상은 이탈리아 전역에 퍼져 나가 아라비아와 아르메니아 그리고 이집트까지 전파되었습니다. 그들은 동방에서 수십 년 동안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였습니다. 그러다가 그들은 마니교도와 연관되기 시작하면서 쇠퇴해졌습니다.

이단은 교회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교회가 아닙니다. 마귀들의 도구일뿐입니다. 세상도 아니고, 교회도 아닌 것 마귀의 도구일 뿐입니다.

 

'사도행전 새벽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바울  (0) 2016.02.12
교회의 감독들  (0) 2016.02.08
흉악한 이리들/영지주의  (0) 2016.02.01
흉악한 이리들  (0) 2016.01.30
밀레도에서 바울의 설교/회개  (0) 2016.01.26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