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4)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8)
설교자료 (10)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0)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7)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7)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신학도 없고, 신앙도 없는 자들(사도행전23:6-10)

 

바울을 없이하려고 모여 있는 사람들은 문제가 많은 사람들이었습니다. 바울이 그들을 보았을 때, 한쪽은 사두개인이었고, 한쪽은 바리새인이었습니다. 이에 바울사도는 그들에게 불을 질렀습니다. 나는 바리새인이며, 바리새인의 아들인데 내가 심문을 받는 이유는 이상하다는 것입니다. 나는 죽은 자의 소망인 부활 때문에 내가 이렇게 심문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함과 동시에 무리가 둘로 나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교리가 전연 다르기 때문이었습니다.

산헤드린은 사두개인과 바리새인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정말 신학적으로 맞지 않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물론 둘 다 세속적이기는 하지만 사두개파는 더 세속적이었습니다.

사두개파는 마카비 반란 후에 유대교의 한 당파로 생겨났습니다. 사두개인은 정치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로마의 정책에 적극 찬성하였습니다. 또한 헬라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주저하지도 않았고 열심이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유했습니다. 그들의 신학은 육체의 부활을 부인했습니다. 그들은 영혼은 육체가 죽음과 동시에 소멸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사두개인은 사후의 세계를 믿지 않았습니다. 천사도 부인했고, 영도 부인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들은 현실주의자들이었습니다.

이에 비해서 바리새인들은 에스라 시대 이전, 바벨론 포로시대에 망국(亡國)의 한(恨}을 율법연구에 쏟아 넣었을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 때 이후로, 성직 귀족계급과 나란히 하나의 권위 있는 무리가 생겨났는데, ‘율법학자들’이었습니다. 이들은 마카비 시대(주전2세기)에 헬라의 헬라화 정책에 반대하였습니다. 그리고 ‘율법의 순수성을 지키자’는 당파가 형성되었는데 곧 바리새파였습니다. 바리새인들은 반로마적이며, 헬라문화에 극력 저항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중산계층이었습니다. 사두개파에 비하여 민중의 지지를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종교적인순수성을 이유로 민중을 억압했습니다. 자신들의 잣대로 법을 휘둘렀습니다. 교리적으로는 하나님이 통제하시는 역사와 미래의 삶과 부활을 믿었습니다. 천사, 메시야 왕국을 믿었습니다.

이렇게 사두개파와 바리새파는 서로 정치나 종교적인 우위권 다툼 때문에 역사적으로 알력이 심했습니다. 이러한 다툼은 예수님과 바울시대에도 여전했습니다.

오늘날 세속적인 교회와 그 안의 교인들은 사두개파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율법적인 교회는 바리새파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이 세속적입니까? 교인이면서도 땅에 목표를 둔 사람들입니다. 복의 개념을 물질과 명예, 권력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사두개인이요 바리새인들입니다. 모든 성경을 물질로만 해석하고, 성도는 물질이 풍부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세속적인 사람들입니다. 2000년 전에만 세속적이고 율법적인 사람들이 있는 것이 아니고 매세대마다 어디마다 있어왔습니다. 이들이 성도들을 오히려 예단하고 핍박하였으며, 못살게 했습니다. 신학도 없고, 신앙도 없어 하나님과 관계없는 사람들이.

'사도행전 새벽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대인들의 테러  (0) 2016.09.03
주님의 뜻  (0) 2016.08.26
하나님을 떠난 대제사장  (0) 2016.08.13
산헤드린을 믿는 천부장  (0) 2016.08.09
로마의 시민권  (0) 2016.07.30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