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ma라는 나라
주전753년에 로물루스에 의해 세워졌다고 하는 Roma. 로마는 서양문명을 대표하는 도시입니다. 원래 로마는 로마 중심부에서 시작된 작은 도시국가였습니다. 하지만 차츰 세력을 넓혀갔습니다. 서쪽으로는 영국, 동쪽으로는 중동 지역, 남쪽으로는 아프리카 사하라 지역까지, 북쪽으로는 북유럽 대부분을 정복하여 Roma제국을 건설했습니다. Roma인들은 민족이나 국가에 상관없이 좋은 문화를 모두 받아들여 자신들의 문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리스, 에트루리아, 이집트, 페르시아, 지중해 연안 나라들의 문화를 전부 흡수했습니다. Roma인들은 자연신을 숭배했었습니다. 그들은 신들의 형상(우상)을 중심하여 제사와 특별한 연회에 의해서 소위 신들과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모든 Roma인은 식사 때마다 농장과 식품창고의 정령들에게 봉헌물을 바쳤습니다. Roma인들은 공화정시기(주전509-27)에 Greece신화를 받아들이고 그 신들을 마치 고유의 신이었던 것처럼 섬겼습니다. (우상)을 중심한 제사와 특별한 연회에 의해서 “신들과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Roma에서 Jupiter(Greece/Zeus)는 “가장 위대한 최고의 신”으로 여겼습니다. Roma의 Capitoline 언덕에 세워진 신전은 가장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Jupiter는 번개와 천둥으로 그의 뜻을 알려 준다고 생각했으며, 승리한 장군이나 황제는 Jupiter신전을 향하여 개선행진을 하였습니다. 이 행진에서 포로와 약탈물 들을 과시하였습니다.
여신 Juno(Greece/Hera)는 여자들과 결혼의 신이었습니다. 6월하반기에 결혼시기로 적절하다고 여겼습니다.
軍神 Mars(Greece/Ares) 는 Jupiter 다음이었습니다.
海神 Neptune(Greece/Poseidon)은 바다와 강의 신이었습니다. 그 사제들은 “다리 건설자”(라틴어로pontifex)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대사제(pontifex maximus)는 선출된 인물로서 종교력(層)과 제사를 주관하였습니다. 그 호칭은 계속 존속하였고, 오늘날 교황주의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Mercury(Greece/Hermes)는 상인과 도둑의 신이었습니다. 말도 안 되는 결합이었습니다.
Venus(Greece/Aphrodite)는 사랑과 미의 여신이었습니다. 고린도에는 수많은 신전 창기들이 종교의식의 일부로서 그들의 직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인간의 내면세계란 인간의 물리적인 실체를 외부로 보고, 그에 대하여 밖으로 나타내지지 않은 추상적인 속 부분을 말합니다. 내면세계란 주로 인간의 정신세계를 말합니다. 사람의 내면세계는 사람의 행동방식을 결정합니다. 그래서 어떤 내면세계가 있느냐에 따라서 외부로 나타나게 됩니다. 역사 속에서는 세 가지의 인간의 지성적 관념과 문화생활과 정치적 생활 속에 녹아있는 노선이 있었습니다. 철학적 노선, 과학적 노선, 종교적 노선입니다. 철학적 노선은 삶의 기본적 문제에 대한 지적해결을 추구합니다. 과학적 노선은 두 부분으로서 첫 번째는 물리적 우주의 얼개와 그리고 이 얼개가 발견한 것을 기술에 실재로 적용하는 것입니다. 과학이 나아갈 방향은 과학자들의 철학적 세계관이 결정합니다. 종교적 견해들도 역시 개인생활의 방향과 사회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이런 면에서 로마는 오늘날의 서구에 많은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서구의 문명이 미치는 곳에 로마의 흔적이 남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Roma는 모든 인간이 직면하는 기본적 문제에 대해서는 진정한 해답을 갖고 있지 못했습니다. Greece가 주전146년에 Roma의 통치를 받게 된 후에 로마의 사상과 문화는 대부분 Greece의 사고방식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Greece들은 도시 국가(polis)에 사회를 세우려 했습니다. 도시국가는 시민으로 받아들인 모든 사람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모든 가치는 polis와 관련되었습니다. 그래서 Sōcratēs(주전469?-399?)는 죽음이 아니면 자기에게 의미를 주었던 것(polis)에서 추방되는 것을 선택해야 했을 때, 죽음을 택했습니다. 그러나 polis는 한 사회를 세우기에 충분한 기반이 못되었습니다. 그래서 무너졌습니다. Greece들과 그 후 로마인들은 또한 자기들의 신들을 기초로 삼아 사회를 세우려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한낱 사람들이 만들었던 것이었기에 아무런 힘이 없었습니다. Greco-Roman의 사고방식에서 신들은 인간들과 근본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인식하고 있는 신은 오늘날처럼 인간이 확대된 것에 불과했습니다. 엄밀하게는 신이 아니었습니다. Greece들이나 Roma인들에게 무한한 신은 없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들은 지적으로 충분한 참조점을 가질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그들의 가치 계는 개인적, 정치적 삶의 긴장을 견뎌낼 수 없었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많이 섬겼던 신들이 다 모여도 그들의 삶, 도덕, 윤리의 궁극적 결단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들 신들은 자기들을 만든 사회에 의존했고, 이 사회가 무너졌을 때, 신들도 함께 몰락했습니다. 그래서 엘리트주의적 공화국에 입각한) 사회의 조화를 노린 Greece와 Roma는 실패한 사회였습니다.
Julius Caesar(주전100-44) 시대에 로마는 씨저에 권력이 집중된 권위주의적 체제로 돌아섰습니다. 씨저 시대 이전에는 원로원이 질서를 유지할 수 없었습니다. 무장한 강도떼가 로마시를 공포에 떨게 했고, 권력을 노리는 경쟁자들 때문에 정부의 정상 활동이 중단되었습니다. 이기심이 사회의 이해보다 더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은 좌절 속에서 권위주의적 정부를 받아들였습니다. 따라서 Roma가 씨저를 선택한 것은 공인된 독재였습니다.
Julius Caesar가 죽은 후에 Caesar Augustus라고 불린 Octavianus(주전63-주후14)는 씨저의 질녀의 아들이었습니다. 그는 입양되어 씨저의 양자가 되었습니다. Roma의 시인 버질(주전70-19)은 Augustus의 친구였는데, Augustus가 신에 의해 임명된 지도자이며 로마의 사명은 평화와 문명을 세상에 가져다주는 것임을 보일 심산으로 ‘Aeneid’를 기록했습니다. Augustus가 평화를 세우고 외부적으로는 입헌적 형식을 따랐으므로 로마와 모든 계층은 정치체계, 상업 그리고 일상생활의 일들의 기능을 회복하고 확고하게하기 위하여, 기꺼이 그에게 모든 권력을 주었습니다. 주전 12년 이후로 그는 국가종교의 수장이 되어 최고신관(Pontifax Maximus)의 칭호를 가지고 ‘로마의 정신과 황제의 수호신’을 숭배할 것을 모든 사람에게 촉구했습니다. 후에 이것을 제국의 모든 백성에게 강요했고, 그 이후의 황제들은 자신을 신처럼 여기고 제국의 백성을 지배하려 했습니다. Augustus는 도덕과 가정생활에 관하여 입법하려 했고, 그 뒤에 나타난 황제들은 법률적 개혁과 복지계획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인간신은 토대로 삼기에는 빈약하였고 따라셔 로마는 몰락했습니다.
Roma제국은 규모나 군사력이 대단했습니다. 로마의 도로는 모든 유럽, 근동 그리고 북부 아프리카에 뻗어 있었습니다. 그들의 군사력은 대단했습니다. 그들은 다른 나라들처럼 전쟁을 하지 않았습니다. 먼저 적을 침략하기 위해서 도로부터 냈습니다. 그리고 노도처럼 밀어붙였습니다. 그리고 제국을 확장했습니다. 하지만 그 제국은 힘으로만 유지되는 제국이 아니었습니다. 저들은 하나님을 몰랐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황제를 섬기지 않는 것에 매우 분개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그들은 무너졌습니다. 그리스도 없는 국가는 영원히 존재할 수가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