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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된 교회의 속성/교회의 보편성(로마서1:11-15)

 

보편성이란 특별하지 않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구원을 받으려면 거액의 돈을 내야 한다든지, 지성인, elite들에게만 구원이 임한다든지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하더라도 제한을 받기 때문에 보편성이 되지 못합니다. 그래서 무엇이 보편성이 되려면 사람들에게 많이 열려 있어야 합니다. 마태복음28:18-20은 부활하신 예수님의 지상명령입니다.

18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여기에 모든 족속(pavnta ta; e[qnh)입니다. 어떤 사람은 제하고 어떤 민족은 안 되고가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입니다. 사람이라면 동서고금을 통해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은 사람들입니다.

요한복음3:16을 보면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저를 믿는 자마다(pa'" oJ pisteuvwn)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다이지, ‘믿어도 너는 완 돼, 너는 돼가 아닙니다. 이것이 교회의 보편성입니다. 그래서 교회는 큰 교회라는 것은 없습니다. 사람이 많다고 해서 큰 교회는 결코 아닙니다. 그런데 Roman-Catholic은 교회의 보편성을 Roman-Catholic 세력이 미치는 곳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Roman-Catholic이 미치지 않으면 교회가 될 수 없다는 황당함을 주장합니다. 교회의 보편성은 지상명령(28:18-20)에 따른 복음의 민족적인 보편성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화목하게 하는 사역을 온 세상 앞에 나타내는 可見的(가견적) 공동체인 교회의 성격에서 나옵니다. 교회의 보편성(catholicity/universality)은 지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속성으로 우리가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교회는 회원 구성에서 분리주의나 배타주의를 추구하는 교회는 교회가 본질적으로 갖는 보편성이라는 측면을 거스르는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볼 때 현재의 교회 성장학은 사회의 한 계층만을 파고들려고 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님 자신이 요구하신 것 이외에 또 다른 자격을 신자 됨의 조건으로 요구하는 베드로의 오류에 빠질 수 있습니다(10:13-15).

13 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먹으라 하거늘 14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그럴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지 아니한 물건을 내가 언제든지 먹지 아니하였삽나이다 한대 15 또 두번째 소리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

자꾸 하나님께서 아니라고 하시는데, 이상한 것들을 만들어서 성경을 부인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구원의 문을 활짝 열어놓았습니다. 그래서 보편적입니다(마태복음28:19, 갈라디아서3:28, 골로새서3:11, 요한계시록5:9-10,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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