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 의롭다 하심(로마서5:1-11)
Napoleon에 대한 일화입니다. Napoleon이 어느 날 말을 타려고 하는데 말이 심하게 날뛰었습니다. 이에 옆에 있던 사병이 말의 고삐를 잡고 안정시켰습니다. 그리고 말에 오르도록 했습니다. 이에 Napoleon은 엉겁결에 사병에게 말하기를 ‘고맙네 대위’라고 했습니다. 이에 그 사병은 ‘감사합니다. 황제폐하’ 하고는 바로 사병의 군복을 벗었습니다. 그리고 대위의 복장으로 갈아입었습니다. 이어 장교들과 어울리려고 갔습니다. 그러나 장교들은 그의 계급을 인정하지 않으려 했습니다. 조금 전까지도 일등병이었는데, 어떻게 대위가 될 수 있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그 사병은 바로 진급했다고 했습니다. 누가 진급을 시켰냐고 물었습니다. 이에 황제께서 진급시켰다고 했습니다. 그제야 장교들은 그의 진급을 인정하기 시작했습니다. France의 최고 권력자인 Napoleon의 입에서 나온 말입니다. 그 부하들 누가 토를 달겠습니까?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얻었다’는 말은 우리 모두 의롭지 못하다는 말입니다. 외롭지 못하다는 말은 이 세상의 의가 아닙니다. 이 세상에서 어떻게 해결해볼 수 있는 의가 아닙니다. 이 세상의 어떤 것으로도, 어느 누구라도 해결할 수 없는 것입니다. 다만 하나님께서만 해결할 수 있는 일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입니다.
소위 천국에 갔다가 왔다고 하는 간증 자들이 두고 써먹는 말이 성도들도 멸망할 수 있다고 협박을 합니다. 이렇게 신앙생활을 해서 어떻게 천국에 갈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특히 교회를 짓기 위하여 초청한 집회인 만큼 교회에 헌신하고 목회자에게 잘해야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아멘으로 화답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만일에 그렇다면 다른 종교들, 소의 정성으로 좋은 곳으로 간다고 하는 설들과 다를 바가 무엇입니까? 소위 행위로써 구원을 받는다면 우리의 구원은 제대로 된 구원이 아닐 것입니다. 하나님의 온전한 구원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Lutheranism 루터주의와 arminianism알미니안주의 신학자들은 개혁주의 신학이 주장하는 속죄의 특정성과 제한성에 대한 교리를 거부합니다. 그 이유의 구절로 로마서14:15(…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식물로 망케 하지 말라)와 고린도전서8:11(그러면 네 지식으로 그 약한 자가 멸망하나니 그는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형제라) 그리고 베드로후서2:1절을 인용합니다. 그들의 말에 의하면 그리스도 예수를 믿어도 멸망할 수 있음을 가르칩니다.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자들에는 결국은 멸망할 수 있는 지들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죽음은 보편적이고 일반적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구원을 베푸는 것은 아닌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들의 주장을 일축합니다. 하나님의 온전한 구원을 반토막 내려는 그들의 주장을 일축합니다.
시편73:2,23-24 2나는 거의 실족할뻔 하였고 내 걸음이 미끄러질뻔 하였으니 23내가 항상 주와 함께하니 주께서 내 오른손을 붙드셨나이다 24주의 교훈으로 나를 인도하시고 후에는 영광으로 나를 영접하시리니
요한복음6:37-39,10:28-30 37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38내가 하늘로서 내려 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39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10:28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30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로마서5:9-10,8:30,38-39,11:29 9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8:30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38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39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11: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고린도전서1:8-9,3:15 8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케 하시리라 9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3:15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빌립보서1:6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디모데후서1:12 이를 인하여 내가 또 이 고난을 받되 부끄러워하지 아니함은 나의 의뢰한 자를 내가 알고 또한 나의 의탁한 것을 그 날까지 저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
베드로전서1: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히브리서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요한일서2:19 저희가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하였나니 만일 우리에게 속하였더면 우리와 함께 거하였으려니와 저희가 나간 것은 다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함을 나타내려 함이니라
이상과 같은 구절들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자들은 실제로 그리고 궁극적으로 멸망할 수 있다고 가르치지 않음이 확실합니다. 그럼에도 자신들의 알량한 지식으로 하나님의 구원을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갈보리언덕에서 흘리신 보혈로 구원을 받은 사람은 영원한 구원이요, 잃어지지 않는 구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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