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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와 연합된 우리(로마서6:1-11)

 

United Nations/UN/國際聯合은 전쟁방지와 평화유지를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입니다. UN활동은 크게 평화유지활동, 군비축소활동, 국제협력활동입니다. 설립목적은 전쟁방지, 평화유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의 국제협력 증진입니다. 현재 가입된 국가만 193개국입니다. 상당한 양의 분담금을 부담해야 함에도 UN에 가입하는 이유는 UN이라는 기구가 주는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이해관계가 많은 나라라도 가입하는 것입니다. 연합의 혜택을 받고 누리기 위해서 가입하는 것입니다. 가입되지 않으면 혜택을 누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제재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3절을 보면 무릇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이라고 했습니다. 그리스도와 합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합하여란 헬라어로는 eij"/eis입니다. ‘~안으로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와 합하여그리스도 안으로라는 뜻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어떤 혜택이 우리에게 돌아옵니까?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824항을 보면 삼위 중에 제2위이신 하나님의 아들은 참되시고 영원하신 하나님이시오, 성부와 한 본체이시며, 또한 동등하신 분으로 때가 차매 인간의 본성을 입으셨다. 또한 인간의 본성에 속한 모든 본질적인 성질들과 일반적인 연약함들을 아울러 취하셨으나 죄는 없으시다. 그는 성령의 능력으로,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 잉태되시고, 그녀의 피와 살을 받아 태어나셨다. 이 직분을 주 예수께서는 아주 기꺼이 맡으셨다.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되어 사망의 권세 아래 있었으나 결코 썩지 않으셨다. 사흘 만에 그는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셨으되 그가 고통 당하셨던 바로 그 몸을 가지고 또한 하늘에 오르셨다. 그는 거기서 그의 아버지의 우편에 앉으셔서 간구하시고 세상 끝 날에 사람들과 천사들을 심판하기 위하여 다시 오실 것이다.

경기도 화성시에서 차범근 전 감독을 기념하는 명예도로(名譽道路) 조성을 추진 중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불교계가 적극 반대하였습니다.
해당도로는 화성시 기안동 67-1 지점에서 안녕동 6-10 지점까지 서부로 5.2km 왕복 6차선 구간입니다. 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와 융건릉을 가로지르는 도로입니다. 이 도로는 지난 4월초 화성시의 고시를 거쳐 422일 화성시 도로명주소위원회에서 차범근 명예도로로 확정공고됐습니다. 위원회는 화성시 출신으로 대한민국 축구사에 큰 족적을 남긴 차범근 선수의 공을 기리기 위해이 같이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불교계의 주장은 수백 년 역사를 지닌 문화유산보다 차범근 선수의 가치가 더 크다는 말이냐고 반대이유를 축구와 교회만 안다는 차범근 집사의 이름을 딴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만일에 차범근 선수가 불교인이었다면 쌍수를 들고 환영했을 것인데 교회의 집사라서 반대했다는 것 같습니다.

때가 차매”/h\lqen to; plhvrwma tou' crovnou/ȇllthen tô pllêroma toȗ chrônou/갈라디아서4:4 란 하나님께서 준비해 오신 때가 다가왔다는 말씀입니다. 당시 상황은 유대인 Diaspora는 로마제국에 흩어져 살았습니다. 헬라인들은 구약성경의 헬라어 번역으로 성경이 제공하는 신학적 권위와 매력에 눈을 돌렸습니다. 국제상황은 큰 교통중심지를 통해 거의 모든 곳까지 잘 왕래할 수가 있었습니다. 헬라어라는 언어를 통해 로마제국이 효율적이고도 통일된 다스림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형태의 여행이나 상업거래가 가능해졌다. 한때 기승을 부리던 헬라철학 사상은 그 위세가 위축되어 회의론으로 바뀌어 당시 고대세계를 개선하려 했던 인간지혜를 추구하는 운동에서는 전혀 희망이 없었습니다. 소위 문명인이라는 사람들이 심히 도덕적 타락에 빠졌습니다(1:21-32). 이방인들조차 자신의 주위에 만연한 부도덕한 현실을 개탄했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셨습니다. 율법 아래로 나게 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예수님을 하나님과 인간의 중보자로 세우셨습니다.

이 세상에 인간으로 오셨다고 해서 하나님을 포기하신 것은 아니었습니다. 가지신 모든 것을 조금도 감하시지 않으시고 성삼위중 한분 신격과의 연합을 취하셨습니다. 또 인간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을 충분히 갖추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자 사람이셨습니다. 육신적으로 예수님의 조상에 대해서 마태는 다윗까지 또 아브라함까지 추적하여 기록하였습니다. 누가는 아담에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3:23-37).

예수님의 이야기는 어떤 종교들같이 황당한 이야기를 교묘하게 꾸며서 만든 것이 아닙니다. 누가는 예수의 생애 중에서 그의 나이 12살 때 일어났던 일에 대해 서술했습니다(2:41-51). 예수님께서서는 역사적 인물이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지상사역을 하셨을 때가 Tiberius Caesar Augustus가 통치하던 기간입니다.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이었습니다.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왕으로 있던 때입니다. 또 안나스와 가야바가 예루살렘의 대제사장으로 있었던 때입니다.

그럼에도 오늘날에도 예수의 참된 인성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는 자들이 많습니다. 신약성경에 나오는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초자연성은 다름 아닌 거짓된 신화라고 억지를 부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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