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7)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9)
설교자료 (10)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1)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7)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8)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로마서8:26-30)

 

예수그리스도께서는 속죄제물로서 우리의 죄로 인해 상함을 입었습니다(53). 대예수그리스도께서는 제사장으로서 우리의 죄를 담당하셨습니다(28:38). 또한 중보자로서 그리스도예수께서 우리의 죄를 자기 자신의 것으로 간주하셨습니다(69:5). 이 세상의 모든 죄를 예수그리스도께서 자신의 것으로 간주하신 것입니다.

누가복음22:22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인자는 이미 (하나님에 의해) 작정된 대로 (십자가로) 가거니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도행전2:23절에서 베드로는 그가 하나님 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어 준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박아 죽였으니라고 말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 뿐 아니라 베드로의 말 속에서도 교회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하나님의 영원하신 계획의 중심이라고 믿을 만한 명백한 근거를 발견해야 합니다. 그에 따라 사도행전4:24-28절에서 온 교회는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라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들이 연합하여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그것을예수에게 행했다고 고백했습니다. 따라서 히브리서 13:20절이 영원한 언약의 피를 말하면서 의도한 일은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 계획안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에 의해 그리고 그 사역 안에서 가능하게 됩니다. 이 피가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과 연관된 것이라면, 십자가는 다시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의 중심으로 나타납니다. 이로써 우리는 그리스도 뿐 아니라 그분의 희생적인 죽음까지도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의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죽으셨다는 사실은 우리들의 신앙의 핵심입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십자가대속사건을 어렸을 때부터 너무나 많이 들었습니다. 오히려 그 익숙함이 하나님의 은혜를 모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는 그리스도예수님의 죽으심이 비정상이라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죄로 인해서 죽어 마땅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예외입니다. 그는 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죽으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힘없는 사람들은 얼마든지 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그리스도는 영원하신 분입니다. 독생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일 뿐만 아니라 성부와 동등하신 분이셨습니다. 말씀이시며, 영원 전부터 선재하셨습니다. 영원 전부터 함께 계셨습니다. 영원 전부터 하나님이셨던 그가 육신이 되셨습니다. 예수그리스도는 성부하나님과 함께 영원한 생명이셨습니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 예수님의 죽음은 모순이었습니다(John Murray). 그럼에도 그는 우리를 위해서 죽으셨습니다. 모든 죄를 짊어지시고 우리를 깨끗케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죄를 짊어지지 않으셨다면 그는 인간들 죄의 형벌의 결과를 처리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죄는 형벌의 결과를 낳기 때문입니다. 죄의 결과를 허용하고 방치하는 것은 하늘에 속한 타당한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거기에 죄의 책임과 결과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죄의 책임과 존재는 여러 가지 모양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은 구원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죄에 관한 모든 세부적인 사항까지도 다 이루셨습니다. 이것을 성경에서 수없이 사람들에게 외치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희생, 화목 제물, 화목, 구속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은 죄의 의미를 바라보는 여러 가지 시선이 있기 때문입니다. 죄는 반드시 죄책을 수반합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예수의 희생의 죽으심은 우리의 죄책을 위해 예비된 것입니다. 죄는 하나님의 진노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죄가 있고서는 화목할 수 없습니다. 바로 화목제물은 하나님의 진노를 달래는 것이다. 죄는 하나님으로부터 우리를 소외시킵니다. 그런데 그리스도예수의 죽음으로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막힌 담을 허물어버렸습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죽으심은 순전히 그의 백성들을 위함이십니다. 죄는 우리를 죄 자체의 종 즉 사단의 종이 되게 합니다. 구속은 이러한 종 됨을 위해 예비된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우리의 속전(購錢)입니다. 또한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죽음 그 자체를 멸하는 것입니다. 이 세상이 무엇을 제일 두려워합니까? 죽음입니다. 그런데 그 죽음을 멸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은 과거 에덴에서 하나님께 패역한 죄를 져서 영원한 죽음을 죽어야 하는 것을 죽지 않게 하신 것입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