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장의 에봇(출애굽기39:2-5)
제사장들의 옷은 겉옷과 반포속옷과 관과 띠입니다. 에봇은 겉옷 위에 있는 긴 앞치마와 같이 생긴 것으로 대제사장의 어깨에 걸치게 되었습니다. 어깨로부터 무릎 밑에까지 내려오는 소매가 없는 겉옷입니다. 그리고 이는 두 조각으로 되어 한 조각은 몸 뒤를 가리고 다른 한 조각은 앞부분을 가리도록 했습니다. 이 에봇은 금으로 된 견대로 양 어깨에 붙들어 맸습니다. 그 견대 위에는 호마노 둘을 붙이고 각 보석마다 이스라엘 여섯 지파의 이름을 새겼습니다. 에봇의 재료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짜고 금실로 수를 놓았으며 하나의 허리띠로 몸에 매어 졌습니다.
dwOpae/’ēpȏd/에폳은 대제사장용으로 만들어진 거룩한 의복입니다. 에봇은 4줄로 12개의 보석을 단 흉패는 순금으로 만든 사슬을 부착했습니다. 위기에 에봇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었습니다(삼상23:9, 30:7의 다윗). 이스라엘에서는 예언과 에봇이 하나님의 뜻을 식별하는 수단이었습니다. 우림 둠밈과 함께 에봇으로 묻는 것은, 전문 용어로는 ‘여호와 앞에 들어가다’입니다(출 28:30, 삿20:27, 삼삼14:18,41).
히브리인들은 혼란기에 드라빔과 우상을 에봇과 함께 사용했습니다(삿17:5, 18:14,15,17,20, 호3:4). 에봇이 값비싼 보석으로 장식된(삿17:1-5, 미가의 경우처럼) 제사장의 의복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포로기 이후에는 에봇이 그 기능을 하지 않았습니다(스2:63, 느7:65). 에봇은 다른 사람들도 입었습니다. 소년 사무엘이 엘리 제사장 밑에서 섬기는 동안 베 에봇을 착용했습니다(삼상2:18). 놉에 있던 85명의 제사장들은 베 에봇을 입었습니다(삼상22:18). 다윗은 궤를 예루살렘으로 운반하는 행렬을 따를 때, 에봇을 입었습니다(삼하6:14, 대상15:27). 에봇은 종교적인 의미를 지닌 의복이었습니다. 대제사장의 에봇은 평신도 예배자들이 입었던 에봇보다 더 정교했고 더 많이 장식되었습니다. 에봇은 인간들이 하나님의 뜻을 물을 때 사용했습니다(삼상23:9-12).
9다윗이 사울의 자기를 해하려하는 계교를 알고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에봇을 이리로 가져오라 하고 10다윗이 가로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여 사울이 나의 연고로 이 성을 멸하려고 그일라로 내려오기를 꾀한다 함을 주의 종이 분명히 들었나이다 11그일라 사람들이 나를 그의 손에 붙이겠나이까 주의 종의 들은대로 사울이 내려오겠나이까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원컨대 주의 종에게 일러 주옵소서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가 내려오리라 12다윗이 가로되 그일라 사람들이 나와 내 사람들을 사울의 손에 붙이겠나이까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들이 너를 붙이리라
오늘날 우리들은 하나님께 물을 때 말씀으로 응답을 받습니다. 말씀으로 응답을 받고 말씀을 믿어 말씀에 의해서 응답을 받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시대마다 사람과 교통하는 수단을 주셨습니다. 족장들에게는 직접적으로 하셨습니다. 모세시대는 제사장을 통해서 응답하셨습니다. 선지자 때는 선지자의 입을 통해서 하셨습니다. 지금은 성경으로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