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신(출애굽기35:10-19)
모세의 대언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일부는 여호와의 성막을 위해서 헌신을 하라 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성막을 위한 물질이 많다 해도 성막을 만들 사람이 없으면 안 됩니다. 그러기에 하나님께서 그 자들도 준비를 미리 하셨습니다. 너희 중 마음이 지혜로운 자가 여호와의 명하신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혜롭지 못하면 만들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혜로운 사람이 하여야 했습니다.
지혜로운(!k;j;/hākām/하캄)은 ‘현명한 자’를 말합니다. 현명한 자는 기술자(성소와 성전 기물의 기술자, 출35:10)입니다. 금으로 장식하는 사람(렘10:9)과 같이 여러 종류의 전문적인 일에서 기술을 가진 자입니다. 지혜로운 자는 또한 국사(왕상5:12)를 경영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영민한 자입니다(솔로몬 앞에서 어려운 문제를 처리한 드고아의 지혜로운 여인, 삼하14:2). 또한 ‘하캄’있는 자는 학식 있는 자들입니다. 영민한 자들입니다. 즉 애굽(창41:8)과 바벨론(사44:28)과 바사(에6:13)와 같은 여러 나라의 점성가들과 마술사들을 가리키기도 했습니다. “하캄”있는 자들이 성막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하나님의 “하캄”을 가진 자가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하캄’을 가진 자가 하나님의 은혜를 받습니다.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습니다.
모세는 백성으로부터 이미 받은 물품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혜가 없으면 많은 재물이 필요가 없어집니다. 교회에서는 여러 가지의 일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재능 있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물질로 헌신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합니다. 행정력이 있는 사람도 필요합니다. 교회를 관리하고 유지해야 하는 자도 필요합니다. 교회를 위해서 운영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모든 일이 하나님의 “하캄”이 없으면 안 됩니다.
사람이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호크마”가 필요합니다. 이 “호크마”가 없으면 세상에서 살아가는데 힘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 호크마를 하나님의 일에 써야 합니다. 하나님의 일이 아닌 다른 일에 써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대한 헌신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헌신의 내용이 多樣합니다. 헌신의 모양이 多樣합니다. 이 여러 헌신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어야 합니다. 19절을 보면 “섬기기 위하여”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것이 하나님께 대한 헌신입니다. 하나님께 대한 봉사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우리는 죽도록 헌신해야 합니다. 죽도록 헌신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삶입니다. 우리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오늘 우리들은 하나님께 대한 헌신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즐거워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기뻐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삶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