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물의 첫 것(출애굽기34:26)
“가나안에 들어가거든 처음 익은 것을 가져다가 여호와의 전에 드려라” 하셨습니다. 또한 “염소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라”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23:19에 이미 나온 말씀입니다.
너의 토지에서 처음 익은 열매의 첫 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찌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찌니라
이 명령은 맥추절 또는 칠칠절에 관한 것입니다. 수고의 첫 열매입니다(카일·델리취). 처음 익은 것을 왜 하나님의 성전으로 가져오라는 것입니까? 이것은 하나님과 인간과의 교류입니다. 즉 하나님의 은혜로 칠칠절이나 맥추절을 있게 한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라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께 감사하며 살라는 것입니다. 사람이든 짐승이든 식물이든 모든 생명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므로 모든 산 것들의 첫 열매는 마땅히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즉 하나님을 대리하는 성소 제사장들에게 넘겨드림으로써 다산을 계속 보장받는다는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곡식과 기름과 포도주의 첫 생산물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출23:19, 민18:12). 신약성경에서는 첫 열매의 개념이 비유적인 뜻을 띠고 있습니다. 로마서11:16에서는 선조들의 믿음을 하나님께 드리는 첫 열매로 비유하였습니다.이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이 거룩해졌다고 하였습니다. 로마서16:5과 고린도전서16:15에서는 한 지방의 첫 그리스도인들을 첫 열매라 하였습니다. 로마서8:23에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이미 받은 하나님의 영을 첫 열매라 하였습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는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고전15:20)로서 죽은 자들의 일반적인 부활을 보증하고 있습니다(독일성서공회).
염소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는 것이었습니다. 이 음식은 인기 있는 음식이었는데 부모와 자식 간의 성별관계를 멸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명령들을 듣기만 하고 행하지 않는 것은 신앙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성경의 말씀을 들어야 믿음이 생깁니다. 그 들은 말씀을 행하여야 신앙의 사람입니다. 말씀을 듣지도 않는 사람들은 신앙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말씀을 듣기만하고 시행하지 않는 사람도 문제가 있는 사람입니다. 말씀을 듣고 시행하는 사람은 신앙의 사람일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사람이요,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살리는 분이십니다. 우리가정을 살리시고 우리의 개개 영혼을 살리시며 우리의 전반적인 모든 것을 살리시는 분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