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예배(출애굽기34:17-18)
너는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하셨습니다. 무교절을 지키라 하셨습니다. 20:4-6절을 보아도 역시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4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5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6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여기서는 20장의 계명과는 달리 바른 예배에 관해서 말하셨습니다. 구체적인 생활에서 드리는 예배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 규정들을 준수함으로써 백성은 하나님을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주시는 분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독일성서공회). 예배는 포괄적인 의미의 예배와 특정한 의미의 예배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의미의 예배를 잘 구별해야 합니다. 포괄적인 예배란 우리들이 전 삶에서 드리는 하나님께 대한 헌신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 대하여 주권과 소유권을 가진 주권자이십니다. 우리의 주인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행하는 모든 것에서 그에게 복종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른 예배입니다. 그의 계시된 뜻에 헌신해야 합니다. 그의 계명들에 순종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이 적용되지 않는 삶의 영역이란 없습니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10:31).
특정한 의미의 예배는 특수화된 의미로서의 예배 의식입니다. 기도, 감사, 말씀봉독, 설교, 찬양, 성례 거행 등입니다. 즉 예배순서에 의해서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식입니다.
예배는 하나님께만 드려야 합니다. 예배의 대상은 삼위의 하나님뿐이십니다. 천상천하에 예배의 대상은 오직 하나님뿐이십니다. 우리가 함께 모일 때, 그것은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께로 우리가 향해 있지 않다면 예배가 아닙니다. 예배 중에 무엇을 하든지, 우리의 의식이 아무리 단정하고 아름답게 꾸며져 있다할지라도 그것은 예배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녀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이 예배입니다. 예배는 하나님께만 드립니다. 다른 것들에게 예배를 드리는 것을 하나님께서 용납하시지 않습니다. 자신의 백성이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것을 싫어하십니다. 예배는 하나님과 우리와의 경계입니다. 그리고 친교입니다. 예배는 우리의 생명이 다하는 날까지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각별하신 보호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예배를 드리는 자에게 약속을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먼저 복을 전제하시고 헌신을 요구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헌신하는 것은 복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살리시는 분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