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의 피(출애굽기34:25)
“(여호와의) 희생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라”하셨습니다. 이에 대해서 카일·델리취는 ‘누룩을 제거하라고 한 것과 “내 희생의 피”라고 표현한 것은 모두 유월절 어린 양을 가리킨다’라고 하였습니다. 풀핏 주석은 “율법이 명령하고 있는 모든 제사 중에서 유월절양은 그것이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는 이상 가장 중요하다”라고 했습니다.
예수그리스도가 누구입니까? 그 분은 이 세상의 주인입니다. 우주의 주인이며 창조주입니다. 현재 우리를 주관하십니다. 앞으로도 우리를 주관하실 뿐만 아니라 영원한 우주의 통치자입니다.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이 사람이 되어서 내려오신 분입니다. 예수그리스도가 누구입니까?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이 없으면 우리는 영원히 멸망합니다. 칼빈은 “중보자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볼 때 하나님은 은혜로우신 아버지처럼 보인다”고 했습니다. 이어서
중보자만이 타락한 인간을 돕는다. 전 인류는 아담이란 사람 안에서 멸망하고 말았다. 따라서 ··· 인간의 탁월성과 고귀함은 우리에게는 아무 유익이 없는 것이 되어 버렸(다). 도리어 우리에게 한층 더 큰 수치가 되었으나, 죄악에 오염되고 더럽혀진 인간을 그의 피조물로 인정하지 않는 하나님께서 독생자의 위격 안에서 우리의 구속주로 나타나신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생명에서 사망으로 타락하였으므로 ···· 창조주 하나님에 관한 지식은 믿음이 수반되어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 우리 아버지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내 희생의 피”와 “유월절 희생”은 예수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이스라엘은 제사를 드릴 때 유교병과 함께 드려서는 안 되었고, 아침까지 두어서는 안 되었습니다. 유교병은 썩게 하는 효소입니다. 아침까지 남기지 말라는 것은 희생이 더럽혀질까봐 그러한 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피는 보혈입니다. 그의 피는 세상의 피와는 다릅니다. 그의 피는 대속의 피이기 때문입니다. 그의 피의 대속의 값은 아담이후로 지금까지 온 인류가 천국에 가도록 할 수 있는 가치 있는 피입니다. 그의 피의 가치는 모자람이 없습니다. 그의 피는 인간의 죄를 깨끗케 하는 피입니다. 아무리 추악한 죄를 졌다 하더라도 그를 영접한 자는 깨끗케 됩니다. 아무리 무서운 죄를 졌다 하더라도 그를 영접하게 되면 용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피를 보배로운 피라고 말합니다. 그의 피로 용서 못할 자, 용서 못할 죄가 없습니다. 어떤 사람도, 어떤 죄도 그의 앞에 회개하고 무릎을 꿇면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보혈의 피이신 그리스도 예수는 오늘도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