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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의 보호와 인도(출애굽기23:20-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네 사자를 앞서 보내리라 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그가 길에서 너를 보호(rm'v)할 것이라 하셨습니다. 너희들로 내가 예비한 곳(가나안)에 이르게(a/B) 하시겠다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 목소리(l/q)를 청종하라([m'v) 하셨습니다. 그를 노엽게(rr'm;)하지 말라 하셨습니다.

계속 이어서 말씀하시기를 내 이름이 그에게 있다 하셨습니다. 너희들이 그 목소리를 잘 청종하면 하면 내가 네 원수가 되고 네 대적에게 대적이 되겠다 하셨습니다. 그 천사가 너희들의 앞서 가서 너희를 아모리 사람, 헷 사람, 브리스사람, 가나안 사람, 히위 사람, 여부스 사람에게 인도하고 그들을 끊겠다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20절에서 23절을 보면 여호와께서 사자를 내가 앞서 보내리라 하셨습니다. “사자”라면 분명히 천사인데 보낼 사자가 천사 같지 않습니다. “그가 너희 허물을 사하지 않을 것은”하고 말하심과 “나의 이름이 그에게 있음이라”한 것입니다. 간혹 우리는 여호와와 여호와의 사자를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언급이 인간과는 상관없이 여호와를 언급할 때는, “여호와”라는 말이 사용됩니다. 인간이 그를 목격하는 곳에서는 “여호와의 천사”라는 표현이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표현은 여호와의 초월성을 나타내는 말씀입니다. (창 18장; 출 23:20-23). 여호와의 거룩하심은 이스라엘을 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사자만이 이 백성과 동행할 수 있었습니다. 오직 그의 사자만이 인간을 위하여 하나님과 중보 하는 사역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슥 1:12 3:1-5). 도대체 이 사자가 누구입니까?

구약성경에는 약간의 현현(顧現)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현현은 베들레헴에 앞서 나타난 그리스도의 출현(出現)입니다. 대부분의 성경 신학자들은 구약성경에 수록된 여호와의 에피소드(episode) 속에서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사자(使者)가 곧 그리스도 자신과 동일한 존재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창세기 48:16을 보면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사자께서 이 아이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로 세상에서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이 사자는 신약시대에 베들레헴에 임하기전 미리 현현하신 예수그리스도입니다. 그는 아브라함의 부인이었던 애굽 여인 하갈에게 나타났습니다(창 16:7). 그는 아브라함에게 나타났습니다(창 18:1). 그는 야곱에게 나타났습니다(창 28:13). 그는 모세에게 나타났습니다(출 3:2). 그는 여호수아에게 나타났습니다(수 5:13). 그는 기드온에게 나타났습니다(삿 6:11). 그는 삼손의 부모에게 나타났습니다(삿 13장). 그는 이사야에게 나타났습니다(사 6:1). 그는 극렬히 타는 풀무 속의 세 히브리 청년들에게 나타났습니다(단 3:25). 그는 다니엘에게 나타났습니다(단 6:22). 그는 스가랴에게 나타났습니다(슥 1:8).

우리는 오늘 이 분의 인도와 성령님의 인도와 하나님의 보호를 받습니다. 이분께서 말씀하시기를 우리를 보호하시겠다 하십니다. 인도하시겠다 하십니다. 우리는 다만 그의 목소리를 청종해야 합니다. 청종한다는 것은 그의 말씀을 듣는 것으로 성경의 말씀을 믿는 것입니다. 그를 노엽게 하지 않음도 역시 그의 말씀을 듣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믿습니다. 그의 말씀에서 벗어나지 않고 그의 말씀에서 떠나지 않고 믿으면 예나지금이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을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청종하는 훈련을 계속해야 합니다. 그의 말씀을 믿는 믿음을 계속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복을 받는 비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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