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Title](https://tistory1.daumcdn.net/tistory/974587/skin/images/icon_post_title.gif)
하나님의 율례(미쉬파트)(출애굽기21:1)
“네가 백성 앞에 세울 율례는 이러하니라” 즉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세워야 할 미쉬파트는 이러하다고 하였습니다(21:2-23:13). 모세의 전함을 받는 이스라엘은 일종의 공화국으로 발전될 나라였습니다. 그래서 학실한 질서가 있어야 했습니다. 따라서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율례(미쉬파트)는 정치질서를 확보시켜줄 권리들이었습니다. 이 권리는 개인의 권리와 공동체가 갖게 될 권리였습니다. 미쉬파트는 사람이 사람을 다스리는 중요한 사상입니다. 또한 하나님이 전체 피조물을 다스리는 것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가장 중요한 사상이 무엇인지를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입법, 사법, 행정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면에서 미쉬파트를 심판이라는 면에서는 불완전한 번역입니다. 미쉬파트는 일반적인 재판장 앞에 가져온 소송사건을 판결하는 행위에도 사용되었습니다(신25:1, 수20:6 등). 그러나 소송사건을 판결하는 장소로 미쉬파트라 하기도 했습니다. 소송의 과정을 미쉬파트라 하였습니다(사 3:14). 실제적인 소송사건(즉 관원에게 가져온 특수한 소송사건)을 미쉬파트라 하였습니다.(왕상3:11). 심판의 때를 미쉬파트라 합니다(시1:5, 전12:14). “하나님은 모든 행위를 미쉬파트로 가져 올 것입니다”(한글개역, “하나님은 모든 행위를…심판하시리라”). 따라서 미쉬파트의 주권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미쉬파트의 권리를 주셨습니다. 모든 권위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미쉬파트(재판)는 하나님께 속하였습니다(신1:17). 재판장의 미쉬파트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입니다.
오늘의 우리들은 권위를 세울 때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의 미쉬파트로 세워야 합니다. 이 세상의 미쉬파트는 공의롭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미쉬파트는 완전히 편견적입니다. 모든 참된 미쉬파트의 근원은 하나님 자신입니다. 이스라엘은 앞으로 하나님의 미쉬파트를 따라야 합니다. 오늘의 우리들도 하나님의 미쉬파트 아래에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일차적인 미쉬파트는 피했습니다. 예수님의 은혜로 피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미쉬파트 아래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으로만 생활해야 합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은 이제 하나님의 미쉬파트의 적용을 받아야 합니다. 애굽의 미쉬파트는 폐하여졌습니다. 우리역시 구원받은 이후에 하나님의 미쉬파트에 의해서 살아야 합니다. 마귀의 미쉬파트는 폐하여졌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 말씀으로 살아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숨이 붙어있는 한 계속되어야 합니다.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의 적용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