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례의 중요성(출애굽기4:24-26)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내 장자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모세를 부르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설득하시려고 많은 이적을 보이셨습니다. 그리고 모세를 보내기로 작정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내 장자’라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모세와 이스라엘에게 특권을 부여하시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24절을 보면 이 말씀에 찬물을 끼얹습니다. 여호와께서 길에서 모세를 죽이려 하시기 때문입니다. 왜 무엇 때문에 모세를 부르시고 모세를 죽이려 하십니까?
모세는 하나님의 소명대로 애굽으로 가는 길이었습니다. 모세가 사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자신이 여호와의 신실한 종임을 증명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모세는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적대적인 태도를 취하신 이유는 모세가 그의 아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십보라가 돌을 취하여 그 아들의 양피를 베어내자마자 여호와께서는 모세를 놓아주셨습니다. “그 아들(베나)”이란 말로 보아 십보라는 모세의 두 아들 중 한 아들에게만 할례를 행했습니다(20절). 따라서 다른 아들, 즉 장자는 이미 율법에 따라 할례를 받았을 것입니다. 할례는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그의 모든 후손들을 위한 언약의 표식으로 명령하였었습니다. 그리고 할례를 무시한 자에게는 계약을 어긴 자에게처럼 사형 선고가 내려졌었습니다(창17:14). 물론 이 본문에서 죽음의 위협을 당하는 사람은 다름 아닌 무할례자들이지만, 자녀들의 경우에는 형벌이 부모에게 주어졌습니다.
아마도 모세는 할례를 좋아하지 않았던 미디안 아내 때문에 할례를 행하지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모세는 사형받을 죄를 범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의 계약을 수립하기 위해 그가 그의 사자로 선택한 자의 경우에는 결코 그냥 넘길 수없는 죄였습니다. 그래서 여호와는 그를 죽음으로 위협하여 그로 하여금 양심의 소리에 의해서나 아니면 하나님께서 모세를 공격하실 때 수반되었던 어떤 말씀에 의해서 죄의 식을 갖게 했으며, 또한 하나님께서 그의 명령들을 지키라고 얼마나 간절히 요구하시는지를 보여주셨습니다. 그러나 여호와는 모세를 죽이지 않으셨습니다. 할례를 하게 하신 것입니다. 이일로 인해서 역사가들은 모세가 이 사건을 통해서 그의 아내와 그의 아들들을 애굽으로 데려가지 않고 그의 장인에게로 돌려보낸 것이라고 합니다.
구약에는 할례를 받음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되었습니다. 신약에는 세례가 할례를 대신합니다. 세례는 신적권위에 의하여 恩惠言約(은혜언약)의 교회인 표호와 印號(인호)입니다. 세례는 죄를 씻습니다(행2:33). 영적인 갱신을 합니다(롬 6:4). 그리스도의 할례는 세례에 의하여 즉 세례의 의미하는 바에 의하여 성취되었다고 말합니다. 세례를 받지 않으면(구원받은 상태)영원히 멸망을 당합니다. 세례는 물세례와 성령세례가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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