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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두 사도/베드로(사도행전28:30-31)

 

유능한 회사에서 사원을 뽑으려면 많은 것들을 걸러냅니다. 사원에 대한 많은 기준을 정해놓고 그 안에서 사원들을 선발합니다. 그 기준에는 회사만을 위한 기준입니다. 인격, 부지런함, 성실함, 희생정신 등 오직 회사를 위한 기준만 들어있습니다. 그렇게 해야 생산량이 증대되고 회사가 번영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격사유가 될 만한 것들을 걸러내려고 입사시험을 치를 때 많은 항목을 만들어 놓습니다.

좌충우돌이란 이리저리 치고받고 부딪히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을 만나면 상당히 피곤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런 사람이 어떤 조직 내에 있으면 사람들이 항상 경계하고, 항상 조심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조직에 피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과 같이 있으면 하루에도 몇 번씩 천국과 지옥을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돌발행동을 수시로 하는 사람과 같이 생활한다는 것은 한 마디로 피곤합니다. 따라서 이런 사람하고 절대로 가까이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전술했지만 예수님은 여러 부류의 사람들을 제자로 삼으셨습니다. 오늘의 회사경영원칙에 전혀 맞지 않습니다. 제자들을 선택하시려면 성경에 능통한 서기관이나 유대의 전통에 정통한 산헤드린을 선택하셔야 하는데 예수님은 그런 곳에서 한 사람의 제자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모두다 자격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사람들을 제자로 선택하셨습니다. 세상 끝까지 증인이 되어야 할 사람들이 한마디로 말해서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없었습니다.

베드로는 요나(요한)의 아들 곧 바요나 시몬입니다(마16:17-요21:15). 베드로는 게바라고도 했습니다(요1:42). 시몬/Sivmwn/Sîmon은 들음이란 뜻으로 히브리어를 음역한 유대이름입니다. 게바/Khfa'"/Kephȃs는 아람어의 음역으로 반석이란 뜻입니다. 베드로/Pevtro"/Pêtros는 게바를 헬라어로 표기한 이름으로 ‘(4074, 페트로스) 바윗 조각, 돌, 바위를 의미합니다.

베드로는 요한(요나)의 아들이며((마16:17-요21:15), 안드레의 형제(마4:18)입니다. 베드로는 결혼을 했고(막1:30, 고전9:5), 그리 많이 배우지 못했습니다(행4:13). 가버나움에 살았으며(막1:21,29), 어부였습니다(마4:18, 5:1-7, 요21:3). 형제인 안드레에 의해 예수께 인도되었습니다(요1:40-42). 예수께서 제자로 부르셨습니다(마4:18-20, 눅5:11).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사도로 세우셨습니다(마10:2). 믿음으로 갈릴리 바다 위를 걷기도 했습니다(마14:28-31). 예수님을 그리스도(메시야)라고 고백했습니다(마16:16-19).6:69). 그런가하면 예수님의 수난 예고를 듣고 예수를 말리다가 책망을 듣기도 했습니다(마16:21,22, 막8:31-33). 경솔하게 예수의 물으심을 가로채서 답변하기도 했습니다(눅 8:43-45). 예수님께서 회당장 야이로의 딸들 고치는데 참석하기도 했습니다(막5:37, 눅8:51). 변화산상에서 예수님의 변모하심을 직접 목격했습니다(마17:1-4, 막9:2-6) 예수님께 여러 가지를 물었습니다. 용서에 대하여 물었습니다(마18:21). 더럽히는 것에 대하여 물었습니다(마15:15-18). 종의 비유에 대해 물었습니다(눅12:41). 성전이 무너질 것이라는 예수의 예언에 대해 그 내용을 자세히 물었습니다(막13:3,4). 예수님의 유월절 예비를 위해 요한과 함께 보냄을 받았습니다(눅22:8,9,22:13). 예수님께서 발을 씻겨주신다고 할 때에 거절했습니다(요13:6-10). 예수님께서 베드로가 부인할 것이라고 예언하셨습니다(마26:33-35). 예수님을 잡아가는 말고의 귀를 칼로 내려쳤습니다(마 26:51). 잡히신 예수님을 좇아 대제사장의 집 뜰에 가만히 들어갔습니다(마26:58). 잡히신 예수를 세번 부인하고 회개했습니다(요18:17,18,25-27, 26:69-75). 부활하셨다는 예수님의 무덤으로 달려갔습니다(눅24:12). 부활한 예수님을 갈릴리에서 보리라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막16:7). 그럼에도 다시 이전처럼 고기를 잡으러 갔습니다(요21:1-14). 부활하신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나타나셨습니다(눅24:32-34). 베드로가 예수님임을 알고 바다에 뛰어들었습니다(요21:7). 부활하신 예수님으로부터 내 양을 먹이라는 사명을 받았습니다(요21:15-19). 부활하신 예수님의 승천을 목격했습니다(28:16-20).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행1:12,13), 예루살렘의 다락방에서 제자들과 합심 기도했습니다(행1:12-14). 유다의 죽음에 대해 증언한 후 새로운 사도의 선택을 제안하였습니다(행1:15-22). 오순절에 예루살렘 사람들에게 성령의 강림에 대해서 말했으며(행2:14-41),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예루살렘에 모인 많은 사람들이 세례를 받았습니다(행2:37-41).

베드로는 전술한 바와 같이 좌충우돌했습니다. 예수님께 칭찬을 받기도 하는가하면 심한 책망도 받았습니다. 예수님 앞에서 바다 위를 걷기도 했습니다. 그런가하면 예수님이 잡혔을 때에 면전에서 부인했습니다. 한 번도 아니고 세 번이나 부인했습니다. 그러나 곧바로 회개했습니다. 그런 후에 부활하신 예수그리스도로부터 다시 사명을 받았을 때, 전과는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주님의 일을 했습니다. 그리고 순교했습니다. 주님께서 고난을 앞두셨고 말씀하셨을 때, 자기가 하는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도 알지 못하면서 자랑스럽게 내가 주를 위해서 옥에도, 죽는 데에도 가까이 함께 가겠노라고 주님께 말했었습니다. 베드로는 그 일들을 다 경험합니다. 혹독한 감옥생활을 했습니다. 그리고 오래도록 복음을 전했습니다. 이어서 순교했습니다. 그야말로 주를 위하여 한 말이 그에게 다 이루어진 것입니다. 주님과 함께 있을 때는 천국과 지옥을 오르내릴 만큼 좌충우돌했습니다. 그런데 주님께서 그 베드로를 다듬으셨습니다. 토기장이가 그릇을 빚기 위해 처음에는 거친 흙을 채취합니다. 거기에는 돌도 들어있고 티끌도 들어있습니다. 그러면 토기장이는 그 모든 것들을 다 걸러냅니다. 돌이나 티끌들은 그릇을 만들 때 필요 없을 뿐만 아니라 그릇을 빚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걸러냅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에 걸쳐서 치고 주무른 다음에야 그릇을 빚을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이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그리스도를 믿었다고 해서 바로 완전한 사람이 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확정적인 성화인입니다. 그리스도인은 두 가지 성화가 있습니다. 점진적인 성화와 확정적인 성화입니다. 우리는 부르심, 중생, 칭의, 양자됨을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들은 한번 부르시고 중생함으로서 확정적인 구원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로마서에서 내주하는 죄로 인해서 갈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신자 안에 여전히 내재하는 죄와 신자가 아직 정해진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세에서의 신자의 상태는 정적인 현상유지의 상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John Murray 2001, 308). 즉 구원을 받았으니까 마음대로 살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좌충우돌했던 베드로,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 같았던 베드로였지만, 말년에 베드로는 너무나도 달라진 모습이었습니다. 주님께서 빚으시고 다듬으셨기 때문입니다. 베드로처럼 우리들도 늘 좌충우돌합니다. 그러나 주님께 우리를 맡기면 주님께서 베드로처럼 우리를 다듬으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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