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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입을 막으시는 하나님의 심판(로마서3: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바울사도는 앞의 구약인용구를 십계명이나 모세오경에서 인용하지 않았습니다. 시편, 선지서, 성문서에서 인용했습니다. 율법이라고 했을 때, 십계명이나 모세오경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구약성경 전체를 말하고자 함이었습니다. 율법이 말하는 바는 말하는 내용을 가리키는 것이고, 말하는 것은 행위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모든 입을 막으신다는 것은 세상에 나와 있는 유사한 구원론이나 영원을 책임진다고 하는 유사한 사상가들의 입을 막으신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종교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저마다 인생의 영혼과 육신까지 책임을 지겠노라고 감히 황당하게 주장하고 사람들을 미혹합니다. 사람이 죽으면 노잣돈이 모자라서 저승(?)에 가지 못하고 이생에서 보이지 않는 모습으로 떠돈다고 돈을 요구하는 종교들, 저승에 있는 사람이 이 세상에 길흉화복을 베푸니까 그들에게 잘해야 한다고 꼬드기는 사람들 등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입들을 모두 틀어막으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심판 주 앞에 서서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통상 하나님의 심판을 말하면 믿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Big-Bang이론에 의하여 생성되었기 때문에 신(하나님)의 어떤 손길도 미치지 못하고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관념론적인 신으로만 생각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심판이라는 것은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믿는 사람들이 어리석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심판을 믿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생각대로 이 세상은 돌아가고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진전과정을 역사에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니엘에게 보여준 이상은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다니엘에게 이 세상의 짐승 같은 나라를 이상으로 미리 보여주셨을 때, 그 나라들이 그대로 존재하다가 망하고 망했던 것을 역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심판은 반드시 있습니다. 심판의 범위는 온 세상입니다. 현존하는 세상 사람들뿐만 아니라 과거의 모든 사람들입니다. 심판의 영향은 공포적입니다. 도저히 지울 수도 없고 지워지지도 않는 사항입니다. 심판받을 사람들의 과거의 경력이 수사관의 증거가 필요 없이 자동으로 하나님 앞에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통상 우리들은 율법을 유대인에게만 적용시키는 예가 많습니다. 하지만 본문은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 전체에 해당되는 말이고, 신자와 불신자를 모두 아우르는 말입니다. 그래서 심판의 엄위성과 심판의 내용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난 927일에 일본 중부 나가노현과 기후현 경계에 위치한 온타케산 분화를 보도를 통해서 봤습니다. 이번 온타케산 화산 분화에 따른 사망자가 55명으로 늘었으며 행방불명자는 9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일본이라고 하면 상당한 선진국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사회에서 고개를 뻣뻣하게 들고 다니며, 과거 전범국(戰犯國)임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나라입니다. 이런 나라라고 해도 화산폭발이나 지진에는 어떻게 해볼도리가 없습니다. 인간의 손을 떠난 것입니다. 인간이 하는 일이란 관측을 하고 예보를 하여 피난하는 길 외에 다른 것을 할 수가 없습니다. 화산폭발을 막는다든지, 지진을 억제한다든 지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인간의 한계 밖이기 때문입니다.

단 이 심판에서 벗어나는 길은 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일을 믿고 그에게 나의 삶을 맡기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심판에서 벗어날 뿐만 아니라 영원한 삶을 보장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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