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1)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8)
설교자료 (8)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0)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6)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7)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율법이 이르매 내가 죽었다(로마서7:8-12)

 

9 전에 법을 깨닫지 못할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10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1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흔히 우리는 어떤 사람들을 가리켜서 법 없이도 사는 사람이라고 말을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소위 선한 사람들만 모여 있다고 가정했을 때 과연 문제가 없을까요? 아주 어린아이가 무죄지역이라고 하는 곳에서 그야말로 인간들의 언어대로 죄 없이 길렀다고 가정해봅시다. 과연 그 어린아이가 장성하면 전혀 죄하고 관련 없는 행동을 할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죄는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스스로 자생합니다. 사람의 속에 죄의 씨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법 없이도 산다고 하는 사람의 마음속에도 역시 죽을죄가 도사리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사도는 ‘전에 법을 깨닫지 못할 때에는’ 곧 ‘법으로부터 멀리 떠나 있을 때’ 죄에 대하여 확실한 인식이 없는 상황에서 안전함을 느꼈던 때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런 때는 언제냐? 율법의 완전한 뜻(함축적)의 의미가 의식 속에 깊이 새겨져 있지 않았던 때입니다. 율법으로 인한 짐이 없었을 때입니다. 그런 때에는 바울사도 자신이 도덕적으로 완전한 줄 알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적으로 건실한 줄 알았다는 것입니다. 흔히 마음을 비우라고 하는데 실제적으로 마음이 비워집니까? 절대적으로 마음이 비워지지 않습니다. 언제 마음이 비워집니까? 자신의 죽음이 임박할 때입니다. 이때는 모든 것을 놓아야 하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마음이 비워지는 것입니다. 그전에는 절대적으로 마음이 비워지지 않습니다. 근본 죄 속에서 잉태했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모든 다툼이 어디로부터입니까? 죄로부터입니다.

바울사도는 계명이 이르매/ejlqouvsh" de; th'" ejntolh'"/엘쏘우세스 데 테스 엔톨레스/(그) 계명이 오매. 율법이 나에게 요구하는 것이 오자 내가 전혀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율법이 사람에게 무엇을 요구합니까?

마가복음12:29-31 29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 30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31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이에서 더 큰 계명이 없느니라

율법은 항상 완전함을 요구합니다. 예수님께서 무엇을 말씀하셨습니까? 10계명입니다. 하나님 사랑하기를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라고 하셨습니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들으면 인간이 얼마나 큰 죄인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을 접하는 사람치고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지 못한다면 그는 죽은 사람입니다. 바울사도가 죽은 때가 언제입니까? 율법을 깨달았을 때입니다. 자기가 온전한 사람이 아닌 줄을 율법을 받고 깨달았습니다. 내가 죽어야 할 죄인임을 율법이 왔을 때 비로소 깨달았다는 것입니다.

자꾸 ‘율법이 우리를 죽인다. 율법으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다’라고 말을 하니까 계명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울사도는 율법에 대해서 계속 말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계명의 목적은 영생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태초부터 참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인하여 살리라”(레18:5)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자신 스스로를 의롭게 여기는 유대인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면 영생을 취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유대인들에게 팽배했습니다. 그러나 생명에 이르게 할 의도였던 바로 그 계명이 실제로는 사망에 이르게 하였습니다. 그러면 율법에 잘못이 있었는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율법을 보면 율법은 사람들을 바르게 살게 합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 뜻대로 살게 하려고 진작시키도록 노력합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의로우심, 선하심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과거나 현재에도 항상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한 것입니다. 이토록 사람들에게 유익한 율법이 사람을 거룩하고 행복하게 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한 것은 율법 자체가 아닙니다. 계명은 결코 어느 누구를 죽이거나 상하게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을 죽이는 것은 바로 죄입니다. 사람이 회심하기 이전의 상태에서 하나님의 법에 대한 엄격한 복종에 따라 살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도록 기만한 것은 바로 죄였습니다. 사람이 제 아무리 힘쓰고 애쓸지라도 그는 결코 정말 하나님 앞에서 의로운 상태를 이룰 수가 결코 없습니다.

무엇을 외워서 되는 것도 아니고, 자신의 몸과 마음을 수련해서 되는 것도 아닙니다. 몸은 사람이 닦을 수 있어도 마음은 절대로 닦지 못합니다. ‘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 있느뇨’(예레미야13:23) 영생은 예수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