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471)
교회소개 (1)
교회약도 (1)
후원계좌 (1)
대요리문답1 (2)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 (4)
소요리문답 (1)
좋은글들모음 (48)
설교자료 (8)
연관 블로그 (2)
성경의 공인 (1)
홍수까지의 연표 (1)
이스라엘 분열사 (1)
10대 박해 (1)
성경숫자의 상징 (1)
-------------------- (0)
창세기새벽강해 (142)
출애굽기 새벽강해 (262)
마태복음 새벽강해 (267)
사도행전 새벽강해 (366)
로마서새벽기도 (216)
빌립보서 (0)
- 에베소교회 (1)
- 서머나교회 (1)
- 버가모교회 (1)
- 두아디라교회 (1)
- 사데교회 (0)
- 빌라델비아교회 (0)
- 라오디게아교회 (1)
성경 개관 (0)
- 에스라, 느헤미야 (1)
- 학개 개관 (1)
- 스가랴 개관 (1)
- 사도행전 (1)
- 고린도전서 (2)
- 고린도후서 (2)
- 빌레몬서 (1)
- 야고보서 (1)
기도 (1)
성경 각 권의 주제 (1)
예배순서 (4)
예화 (2)
찬양 (0)
- 온전히 (1)
- 창세기 (4)
- 출애굽기 (1)
- 레위기 (2)
- 민수기 (1)
- 신명기 (1)
- 여호수아 (1)
- 사사기 (1)
- 룻기 (1)
- 사무엘상 (1)
- 사무엘하 (1)
- 열왕기상 (1)
- 열왕기하 (1)
- 역대상 (1)
- 역대하 (1)
- 에스라 (1)
- 느헤미야 (2)
- 에스더 (1)
- 욥기 (3)
- 시편 (1)
- 잠언 (1)
- 전도서 (1)
- 아가 (1)
- 이사야 (2)
- 예레미야 (1)
- 예레미야애가 (1)
에스겔 (1)
- 다니엘 (1)
- 호세아 (1)
- 요엘 (1)
- 아모스 (1)
- 오바댜 (1)
- 요나 (1)
- 미가 (1)
- 나훔 (1)
- 하박국 (3)
- 스바냐 (1)
- 학개 (2)
- 스가랴 (1)
- 말라기 (1)
- 마태복음 (3)
- 마가복음 (6)
- 누가복음 (1)
- 요한복음 (3)
- 사도행전2 (2)
- 로마서 (1)
고린도전서 (0)
고린도후서 (0)
- 갈라디아서 (1)
에베소서 (0)
빌립보서2 (0)
골로새서 (0)
데살로니가전서 (0)
데살로니가후서 (0)
디모데전서 (1)
디모데후서 (0)
디도서 (0)
빌레몬서 (0)
히브리서 (0)
야고보서 (0)
베드로전서 (0)
베드로후서 (0)
요한일서 (0)
- 요한이서 (1)
- 요한삼서 (1)
- 유다서 (1)
- 요한계시록 (1)
붓글씨 (9)
수채화 (1)
공지사항 (0)
- 게시판 (29)
철학.인문학 (7)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ARCHIVE

LINK



계명으로 말미암아 각양 탐심을 이루었다는 말(로마서7:8-12)

 

오늘날은 사람들이 각박해 질대로 각박해졌습니다. 물론 예전에도 그랬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전보다 더 각박해진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조금만 피해가 돌아갈 양이면 금방 반응을 합니다. 그 반응하는 도가 지나칠 정도로 빠릅니다. 그로 인해서 다투다가 사람을 다치게 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죽이기도 합니다. 분명히 대가성 뇌물로 주는 돈임을 아는데 자신은 들키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소위 검은 돈을 받습니다. 국회의원이면 품위를 지켜야 합니다. 법을 만드는 기관 즉 立法機關이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품위를 지켜야 합니다. 그런데 밝은 대낮에 직장인 국회의 일을 하지 않고 불륜을 저지르는 행태를 하는 아주 나쁜 사람도 있습니다. 도저히 사람들이 용서를 할 수 없다는 반응입니다. 이토록 죄는 신분고하를 막론하고 사람들을 무차별 공격하고 있습니다. 죄는 염치도 없습니다. 죄는 어디고간에, 죄는 사람을 가리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이고 간에 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죄 없다고 말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만일에 죄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교만한 사람입니다. 이 세상의 모든 악은 죄와 육신의 부패가 원인입니다.

원래 사람은 올바르게 창조되었습니다. 올바르게 창조되었다는 것은 죄 없이 사람이 창조되었다는 것입니다. 죄 없이 창조된 사람은 의를 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았습니다. 성경이 규정하고 있는 가장 완전한 상태였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형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에베소서4: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골로새서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그런데 사람이 사단으로부터 죽을 제안을 받았습니다. 사람은 사단의 제안을 받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사단의 유혹을 받을 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사단이 만든 세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사단의 제안을 받았습니다. 사단의 제안을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이의를 제기한 것입니다. 곧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했음입니다. 이것이 곧 죄입니다. 사단의 유혹에 넘어간 것이 인간의 죄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형벌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John Murray에 의하면 죄는 사람의 타락 이전에 우주에 현존하고 있었습니다. 영인 사단이 사람이 타락하기 전에 이미 타락했습니다. 사단은 악의 왕국의 우두머리입니다. 죄는 경험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죄와 악은 인간의 삶과 경험의 영역 밖에 존재합니다. 우리 세상에 죄가 있다는 것은 사단과 귀신이 실재하며 활동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는 배후에 영적인 존재가 실재하고 있습니다. 사단은 이 세상의 신입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는 죄가 가득합니다. 사단은 공중의 권세 잡은 왕입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최대의 적은 눈에 보이는 적대세력이 아닙니다. 악이 보이는 배후에는 마귀와 그의 하수인들이 교묘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주 교활하고 정밀하게 활동합니다. 언제나 악의에 찬 의도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늘 죄를 선동합니다. 죄 된 일들을 끊임없이 합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기준에서 나는 죄없다하는 사람들은 아주 교만한 사람입니다. 자신들의 수행과 수양으로 죄가 없어졌다고 하는 자들은 더 교만한 자들입니다.

이런 죄들도 정죄하는 법이 없으면 무의미합니다. 그래서 국가마다 정죄하는 법률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에는 계명이 있었습니다. 율법이 탐내지 말라고 말하지 않았으면 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랐을 것입니다. 계명은 두 돌판에 기록되었습니다. 첫 번째 돌판은 1계명에서 4계명이 기록되었습니다. 두 번째 돌판에는 5계명에서 10계명까지 기록되었습니다. 첫 번째 돌판은 하나님께요, 두 번째 돌판은 사람에게입니다. 우리들은 내가 가진 것 말고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탐합니다. 탐한다는 것은 내가 가질 수 없는 것임을 자각하고 소유하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각양 탐심을 이룬 것입니다. 로마서5:12절을 보면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죄가 인간 세상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모든 인간들에게 사망을 초래했습니다. 죄는 곧 하나님의 율법에 저항합니다. 죄는 인간에게 사망의 통치를 하고 있습니다.

로마서5:13-14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 위에도 사망이 왕노릇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라

그러나 죄가 씌워지는 것은 사람이 율법을 통해서 그것이 죄임을 알 때입니다. 따라서 율법은 사람들을 영적으로 죽이는 것이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율법은 사람들을 영적으로 죽입니다. 율법이 없다면 영혼을 죽일 힘이 없기 때문에 죄는 죽은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서 죄는 율법이 들어와서 죽일 기회를 제공해주기를 기다립니다. 곧 계명이 탐심을 드러나게 한 것입니다. 드러나게 할뿐만 아니라 계명이 탐심을 자극한 것입니다. 인간은 금하는 것을 더 하고 싶어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