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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도들의 죄를 처리하는 법(마태복음18:15-20)

15절을 보면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aJmartavnw)라고 했습니다. 그때에 너만 가서 권고하라 하셨습니다. 만일에 그 권고를 들으면 형제를 얻은 것이라 했습니다(15절). 그런데 듣지 않았을 때는 두 어 명을 데리고 가서 두 세 증인의 입으로 공증을 하라 하셨습니다. 후에 다른 소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16절). 하지만 그래도 말을 듣지 않으면 교회에 말하라고 했습니다. 교회의 말도 듣지 않으면 이방인과 세리처럼 여기라고 하셨습니다(17절). 그런데 주님은 너희가 땅에서 묶으면 그 일이 하늘에서도 묶일 것이고, 땅에서 풀면, 역시 하늘에서도 풀 것이라 하셨습니다. 16:19의 말씀“…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의 말씀이지만 의미가 다릅니다. 16장의 내용은 복음의 증진을 위한 말씀이고 그러나 본 절에서는 징계에 대한 말씀입니다. 즉 확실한 징계를 하여 교회에 유익이 있게 하라는 말씀입니다(18절). 주님은 이 말씀을 다시 확증하십니다. 징계의 문제로 두 사람이 합심해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신다는 말씀입니다(19절). 주님은 또 첨언하시기를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서는 반드시 거기에 주님이 계신다고 했습니다.

사람의 미움이라는 것은 가히 살인적입니다. 어떤 사람이 미울 때는 정말 죽이고 싶습니다. 이런 마음은 상대와 내가 성도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상황에 상대가 어떤 범죄를 저질렀을 때에 즉시 많은 사람에게 공개하고 싶을 것입니다. 범죄 했기 때문에 상대는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주님은 그렇게 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죽이고 싶도록 미워도 그 사람에게 사랑을 베풀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도가 범죄 한 것을 알면 먼저 단둘이 만나서 진지하게 사랑으로 권하라는 것입니다. 죄를 졌다고 즉시 떠벌리지 말고 권하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안들을 때, 2단계, 3단계, 4단계로 나가라는 것입니다.

권징은 사람을 처벌하는데 목적이 있지 않습니다. 사람을 얻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치리를 목적하지 말고 사람을 목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듣지 않았을 때 교회의 유익한 편을 들라는 것입니다. 분명히 잘못했는데 치리하지 않으면 그것 역시 하나님의 교회를 욕되게 하기 때문에 치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막무가내로 “너 나가라, 못나간다”가 아니라 말씀에 근거한 치리를 하라는 말씀입니다. 어디까지나 사람을 얻는 치리를 하라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치리방법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상당히 많은 교회들이 감정이 격해져서 치고받고 싸우다가 결국은 재판정으로 간 사건들이 수두룩합니다. 하나님의 말씀과는 거리가 너무나 먼 일들이 비일비재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교회가 사람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교회가 사람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교회가 결국 주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다는 역설적인 말입니다. 따라서 교회가 교회답지 못하다는 말이 됩니다. 성도들로 하여금 회개의 기회마저 놓치게 하는 일들이 많다는 것에 경악할 수밖에 없습니다. 교회는 사람을 사랑해야 합니다. 설령 성도들이 죄를 졌을지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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